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디플, 중소형 OLED에 '올인'하는 이유
이수빈 기자
2022.05.27 17:06:30
모호해진 삼성전자 QD-OLED TV 전략… "삼성디플, 캐파 확장 쉽지 않아"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 사진제공/삼성디스플레이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올 상반기 중 액정표시장치(LCD) 사업을 완전히 정리한다. 당초 삼성디스플레이는 LCD 사업 철수와 동시에 미래 먹거리로 내세운 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QD-OLED) 패널 생산을 강화할 것으로 점쳐졌으나 수익성 확보의 어려움으로 당분간 중소형 OLED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6월 중 충남 아산캠퍼스 내 TV용 대형 LCD 생산라인인 'L8-2' 라인 가동을 중단한다. 삼성전자가 지난 1991년 박막트랜지스터(TFT)-LCD 사업 태스크포스를 조직해 LCD 사업을 시작한지 30년 만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0년 말 중국 BOE, 대만 QOU 등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저가 물량 공세로 수익성이 악화되며 LCD 사업을 철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중국 업체를 상대로 한 가격 협상에서 불리해질 것을 우려하면서 지금껏 사업을 이어왔다.


업계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LCD 사업의 빈자리를 QD-OLED로 채울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019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QD-OLED를 미래 먹거리로 삼아 2025년까지 13조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게다가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LCD 생산라인인 'L8-1'의 일부를 QD-OLED 생산을 위한 'Q1'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more
1년새 임직원 7천명이나 줄인 삼성 계열사가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지속경영가치 두배 껑충 삼성디플, 독일 OLED 특허 100개 품었다 삼성디플, 게이밍 시장 판도 바꿀 OLED 내놨다

하지만 삼성디스플레이는 QD-OLED 생산과 관련해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이번 사업 철수로 가동이 중단되는 생산라인 L8-2에 대해 "아직 구체적인 활용 계획은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이는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QD-OLED TV 전략이 모호해진 탓이다. 당초 삼성전자는 QD-OLED TV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LCD 패널 기반의 QLED TV가 판매량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동시에 예상보다 QD-OLED TV의 시장가가 낮게 형성되면서 QD 판매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는 것이다. 지난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도 삼성전자는 QD-OLED TV와 관련해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QD-OLED 물량을 확실히 해야 삼성디스플레이도 캐파 확장에 나설 것"이라면서 "하지만 현재 삼성전자 TV 실적을 QLED가 책임지고 있어 당장 QD-OLED 생산을 확대하기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도 쉽게 추가 설비 투자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QD-OLED 패널 수율을 75%까지 달성한 상태이지만 연간 생산능력(CAPA)은 최대 180만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당분간 시장점유율 73%에 달하는 중소형 OLED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기존 LCD 생산라인이었던 'L7-2'를 6세대 중소형 OLED 생산라인인 'A4E'로 전환했으며 베트남 현지 공장에는 폴더블 패널 전용 생산라인 3개를 추가로 증설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폴더블 OLED 패널 출하량 예상치 1000만대 중 90% 이상을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애매한 QD-OLED 보다는 확실한 중소형 OLED에 집중해 투자를 늘려갈 것으로 전망된다"며 "불확실한 상황에선 TV 패널보다 교체주기가 빠른 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중소형OLED에 집중하는 게 삼성디스플레이 측에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