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타나민, 급여삭제 논란 '현재진행형'
민승기 기자
2022.06.02 08:00:25
연 매출 100억대 유일 제품…향후 재평가 대상 가능성 존재
이 기사는 2022년 05월 31일 15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타나민 제품. /사진=유유제약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유유제약 간판 제품인 타나민(성분명: 은행엽엑스)의 급여삭제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타나민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급여기준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1월 열린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에서 '은행엽엑스 성분인 타나민정의 적응증 중 임상적 유용성 근거가 부족한 말초동맥순환장애(간헐성파행증) 관련 급여기준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당초 올해 초 건정심이 공개한 '2022년, 2023년 급여적정성 재평가 대상 성분'에 은행엽엑스가 포함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최종 명단에서는 제외됐다. 그렇다고 타나민이 급여삭제 논란에서 자유로워진 것은 아니다. 심평원이 급여기준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향후 또 다시 급여기준 재검토 대상에 올라 갈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제약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은행엽엑스 성분은 심평원에서 급여기준을 검토중 인 것으로 안다"며 "올해 급여적정성 재평가 대상 성분에서 제외된 만큼 당장 재평가 대상으로 거론되진 않겠지만 향후 재평가 문제에 또 다시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동아ST, 美 뉴로보와 지분 투자 계약 체결 外 '적자' 속 신약 개발 투자 여력은? 유경수 대표, 유유헬스케어에 52억 지급보증 왜? 창립 81주년 유유, '신약 DNA' 탑재될까

사실 타나민의 급여삭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타나민은 독일 슈바베의 특허 추출성분(EGb761)으로 만든 뇌 및 말초혈액순환 개선제로 1993년 국내에 처음 출시됐다.


타나민의 적응증은 말초동맥 순환장애(간헐성 파행증)의 치료, 어지러움, 혈관성 및 퇴행성 이명, 두통, 기억력 감퇴, 집중력 장애, 우울감 등의 치매성 증상을 수반하는 기질성 뇌기능 장애 등이다. 한때 치매치료제로 알려지면서 연 매출 300억원을 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그러나 2008년 급여재평가 대상에 오르면서 첫번째 위기가 왔다. 급여재평가를 통해 타나민은 전문의약품에서 일반의약품으로 위상이 추락했고 이는 매출 하락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유유제약은 이후 정부에 이의를 제기해 재평가를 다시 받았고, 2009년 인지기능 장애를 동만한 치매와 중추성 어지러움 등 부분 급여를 인정받아 기사회생할 수 있었다. 지금도 타나민은 자사 처방의약품 중 매출 100억원이 넘는 유일한 제품이다.


지난해에는 타나민이 또 다시 급여재평가 대상에 오르면서 두 번째 위기를 맞이했다. 은행엽엑스 성분이 재평가 기준인 ▲성분기준 연간 청구액의 0.1% 이상(약 200억원) ▲주요 8개국 중 1개국 이하 급여등재에 해당됐기 때문이다.


타나민정은 독일과 스위스에 등재돼 있지만, 타나민주는 급여 등재된 국가가 없어 은행엽엑스 성분이 재평가 대상이 됐다. 이에 따라 유유제약은 타나민 주사제의 자진 허가취하를 통해 재평가 대상 기준(외국 1개국 이하 급여)을 벗어나는데 성공했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제약사 관계자는 "타나민은 지금도 유유제약을 대표하는 효자품목으로 급여삭제 시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는 품목"이라며 "타 제약사들도 급여 재평가 이슈가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자진 허가 취소를 하는 사례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유유제약 관계자는 "지금 현재 타나민은 급여 재평가 대상이 분명 아니다"며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별다른 입장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