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권도형 스테이블코인 미련 못 버리나?
윤희성 기자
2022.05.31 18:16:00
왓쳐뉴스 테라 내부 관계자 말 인용 권 대표 또 다른 스테이블코인 발행 가능성 보도
이 기사는 2022년 05월 31일 18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출처=미디엄)

[딜사이트 윤희성 기자]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다시 한번 스테이블코인 발행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블록체인 매체 왓쳐뉴스는 테라 커뮤니티의 구성원 일명 'FatMan'이 확인한 테라 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권도형 대표가 또 다른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음을 폭로했다. 


테라폼랩스의 검증된 내부자가 "권도형이 새로운 스테이블코인을 발행을 준비 중"이라고 커뮤니티 구성원인 'FatMan'에게 전한 것으로 보인다.


테라 커뮤니티 구성원 중 한 명인 FatMan 트위터 발췌 (출처=트위터)

◆ 테라 사태 되풀이?

관련기사 more
디에이그라운드, 25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루나 2.0 새로운 폭탄 돌리기 시작부터 '삐그덕'...밸리데이터 패싱까지 '테라 2.0' 앞둔 시점 '루나' 늘리는 밸리데이터들

56조원이 단 일주일만에 사라진 '테라 사태'로 수많은 피해자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도형 대표는 28일 테라 2.0을 공개를 강행하며 일부 코인을 기존 투자자들에게 에어드롭 했다. 루나 보유자를 늘리며 테라 프로젝트의 부활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권 대표는 지난 17일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에 다시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게 되면 테라 2.0에 대한 신뢰도에 또 한번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다. 


테라 클래식은 스테이블코인의 연동이 무너지며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테라 체인에서 다시 한 번 스테이블코인의 발행을 한다면 상당한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FatMan이 작성한 트위터 글에는 발행 준비 중이라는 스테이블코인이 알고리즘 기반이라는 언급은 없다. 


◆ LFG에서 사라진 3조8000억원 어디로


문제는 스테이블코인 발행 가능성만 있는 게 아니다. 테라 측은 테라 생태계 발전과 준비금을 관리하는 LFG(Luna Foundation Guard)의 준비금 사용 내역이 오리무중이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권도형 대표의 행보를 보면 이 자금이 새로운 스테이블코인 발행에 쓰일 가능성이 높다. 만약 관련 자금이 LFG에서 나왔다는 것이 밝혀진다면 테라 사태는 더욱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7일 LFG가 보유했던 가상자산은 비트코인 8만394개를 비롯해 여러 코인 자산을 합치면 한화로 약 3조9388억원 수준이었다. 그러나 LFG가 지난 16일 보유한 가상자산은 비트코인 313개를 비롯해 기타 코인으로 약 1100억원로 떨어졌다. 단 10여일 만에 3조8000억원이 사라진 것이다. 실제로 LFG의 UST 및 루나 보유량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거래내역은 밝히지 않았다.


게다가 LFG는 장외거래(OTC)로 비트코인을 구매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록체인 거래 내역을 조사한다고 해도 보유한 비트코인의 향방을 정확히 알기는 힘들다. 블록체인 내에서 처리 된 거래는 블록에 저장되지만 장외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특정하기 어렵다. 


최근에는 테라 싱가포르 사무실 또한 비어있는 것으로 확인돼 테라폼랩스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LFG의 자금을 새로운 테라를 위한 자본금으로 사용됐다면 충분히 자금 유용에 대한 부분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물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FG의 사용처에 대해 테라폼랩스는 테라 생태계 발전과 스테이블 코인 가격 방어 자금으로 쓰겠다고 약속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