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머스크 "당장 출근하거나, 회사를 떠나라"
노우진 기자
2022.06.02 08:33:40
재택 근무자 회사 복귀 명령, 노사갈등 촉발 '우려'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2일 08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 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무슨 일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지난 31일 '원격작업은 더 이상 허용되지 않는다'는 제목의 이메일을 직원들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대상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고 있던 직원들입니다. 그는 이메일을 통해 "당장 회사로 출근하라. 아니면 회사를 떠나라"고 경고했습니다. 


일각에서는 머스크의 복귀명령이 노사갈등을 촉발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코로나19 재발 기미가 보이며 일부 노동자들 역시 반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본사를 텍사스 주 오스틴으로 이전했지만, 엔지니어링 기지와 공장은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파운드리 전쟁 총정리 테슬라 인원 감축? 말바꾼 머스크 조비, 에어택시 상용화 '순항' 일론 머스크, 고소 당하다

재택근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보편화됐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이 수그러들자 회사로 복귀하라는 경영진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고요, 이에 반발하는 직원들과 회사의 갈등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재택근무가 생산성을 해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나오며,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주요 기술기업들은 재택근무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스웨스턴 대학교 켈로그 경영대학원 교수인 데이비드 숀탈은 "누군가가 우리에게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하면 우리는 거기에 반발하는 경향이 있다"며 "지난 2년간의 재택근무 기간에 노동자들은 스스로 일정을 짜는 자율성을 얻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의 효율성이 입증됐다"며 "테슬라의 복귀 명령은 많은 근로자들의 반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1일(현지시간) 전일대비 2.36% 하락한 740.37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는 등 장 흐름 자체가 우호적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다소 아쉬운 성적입니다. 전날 투자은행 미즈호가 테슬라에 대해 '매수' 의견을 내놓는 등 단기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할 만한 재료들이 있었거든요. 


테슬라는 노사관계와 관련해 잡음이 많은 곳입니다. 머스크의 직원 이메일이 또 다른 노사 갈등을 유발하고, 주가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열려  있습니다. 테슬라에 대한 투자심리가 다소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투자 판단을 내려야 하겠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