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국투자증권 인도네시아 법인, IB 입지 '착착'
백승룡 기자
2022.06.02 13:55:38
현지 수산회사 '실라캅 사무드라' IPO 주관…공모채권 주관 실적도 두각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2일 13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실라캅 사무드라의 상장 기념식에서 남경훈 KIS인도네이사 IB본부장과 송상엽 법인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사진=한국투자증권)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한국투자증권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이 현지 공모채권 및 기업공개 등 IB(투자은행)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2일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KIS인도네시아가 현지 수산업 회사 실라캅 사무드라(PT Cilacap Samudera Fishing Industry, ASHA)의 기업공개(IPO)에 대표주관사로 참여, 성공적으로 상장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수산물의 어획·가공·수출입 등을 전문으로 하는 ASHA는 이번 상장으로 1250억루피아(약 108억원)를 조달했다. 유치한 자금은 수산물 가공 설비와 선박 관리 시설 구축 등 사업 확장에 사용할 예정이다. ASHA의 청약 경쟁률은 10대1에 달했고, 지난달 27일 상장 이후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5월 31일 기준 종가는 244루피아로 공모가 대비 144%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2018년 인도네시아 현지 증권사를 인수해 자기자본 420억원 규모의 KIS인도네시아를 출범시킨 바 있다. 이듬해 자산운용사(KISI Asset Management)를 설립하고, 한국형 온라인 주식매매 시스템(KOINS)을 도입하는 등 빠른 속도로 사업 영역을 넓혀왔다. 나아가 기업공개(IPO)와 채권발행 주관 등 동남아 지역에서 IB(투자은행) 업무를 본격화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한투증권, 美스티펄과 인수금융·사모대출 합작사 설립 한투證 인니 현지법인, KB FMF 공모채 흥행 이끌어 KB證, 시장 위축에도 '강자' 입증 한투, 글로벌 IB 보폭 넓히기

이후 인도네시아에서 공모채권 발행 인수주선을 잇따라 성공시키며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2월 세계 1위 펄프생산 제지업체 INKP의 공모채권 공동 대표주관에 이어, 5월에는 국영 건설업체 ADHI의 공모채권 발행에서도 공동 대표주관사로 참여했다. 특히 ADHI는 3200억원 수준의 대규모 채권 발행으로 현지 대형 증권사들이 총 동원된 가운데, KIS인도네시아가 전체 발행 물량 중 11.1%인 360억원을 맡아 현지 대형 증권사 못지 않은 인수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한국계 증권사가 인도네시아 공모채권 발행 시장에서 현지 대형사와 대등하게 경쟁한 사례는 찾기 힘들다"며 "인도네시아 DCM(부채자본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만큼 IB 데스크의 경쟁력을 강화해 시장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투자증권은 올 하반기 KIS인도네시아의 증자를 추진할 예정이다. 자기자본 확충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투자 기회를 발굴하고, 대체투자를 비롯한 다양한 인수금융 트랙레코드를 쌓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