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CJ대한통운 건설, 특화사업에 승부수
박성준 기자
2022.06.08 08:55:07
2019년 이후 실적 내리막…민영학 대표체제 '시험대'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2일 15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성준 기자] CJ대한통운이 올해 초 각자 대표체제를 출범시켰지만 건설부문에서는 여전히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1분기 실적부진과 더불어 현장 재해 등 악재가 겹쳐 올해 초 취임한 민영학 대표의 부담감도 커지고 있다. 다만 민 대표는 건설부문이 강점을 가진 비주거 특화사업 영역에 집중해 실적을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의 총 사업 대비 매출비중은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은 2019년 7396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체 매출 대비 7.1%의 비율을 차지했으나 2020년 6726억원으로 6.2%까지 비중이 줄어들었다. 지난해에는 5978억원의 매출에 5.3%까지 내려앉았다.


건설부문의 가장 최근 매출인 올해 1분기는 1174억원으로 전체의 4.1%밖에 되지 않았다. 실적이 매년 하반기에 몰리는 건설업의 특성을 감안해도 만족스럽지 못한 성적표다. 단순 합산으로 연 매출을 환산할 경우 5000억원에도 미치지 못한다.


특히 지난해 매출은 CJ대한통운에서 제시한 건설부문 목표 7479억원 대비 79.9%밖에 달성하지 못했다. 택배와 글로벌 사업부문은 목표치의 100%를 넘겼고, CL사업부문도 99.7%를 달성한 것과는 대조적인 결과다.

관련기사 more
CJ대한통운 건설, '제주 신라스테이플러스' 준공품평회 CJ대한통운 건설부문, 수주고 1조원 돌파…실적 '쑥쑥' '부동산 침체기' CJ대한통운 건설, 비주거로 선방 CJ대한통운, 평택 폐수처리장 공사 수주

영업이익도 매출과 마찬가지로 쪼그라들었다. 2019년 271억원의 영업이익이 2020년 194억원, 2021년에는 114억원으로 감소했다. CJ대한통운의 전체 영업이익 3438억원 중 지난해 건설부문이 차지하는 영업이익의 비중도 3%에 불과하다.


주춤하는 매출과 영업이익 탓에 민 대표의 어깨는 무겁다. 민 대표는 올해 3월 CJ대한통운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건설부문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삼성중공업 출신인 민 대표는 2012년부터 CJ대한통운 건설부문 품질안전팀장 직무를 맡으며 CJ와 한 배를 탔다. 이어 현장소장과 CJ대한통운 건설부문 기술본부장 등을 역임하며 회사의 인정을 받았다. 민 대표는 단순히 많은 양의 일감을 소화하기 보다는 질적 향상을 중시하는 스타일로 알려졌다. 


향후 실적회복도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의 강점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 3월에는 건축물 사후 품질관리 AS프로그램인 홈커밍데이를 통해 "건축물의 품질은 지속적으로 그 수준을 높여나가야 하고 문제 발생 시 이를 진단하고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은 향후 경쟁력 강화의 방점을 물류센터와 리모델링·도심지 공사 등 특화사업으로 잡았다. 경험이 일천한 주택사업 대신, 자신들이 잘하는 분야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은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46위를 차지했다. 이중 공종별 공사실적을 살펴보면 물류·기타건축공사분야 12위, 숙박시설 16위, 교육·사회시설 10위, 광공업시설 9위 등 주로 비주거 건축물에서 경쟁력을 발휘했다. 특히 최근에는 동화약품 본사 사옥 신축 공사를 수주하며 오피스 공사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골프·리조트 사업도 성장의 한 축이다.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은 '제주 클럽 나인브릿지'와 '여주 헤슬리 나인브릿지' 등 2개의 골프장을 소유 중이다. 특히 제주 클럽 나인브릿지는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대회를 개최한 곳으로 유명하다. 매년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이 대회를 진두지휘 할 정도로 관심이 높다. 


민영학 CJ대한통운 건설부문 대표는 "최근 원자재값 상승, 금리 인상 등의 국내외 여건을 고려해 적정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선별적 수주에 집중하고자 한다"며 "이와 같이 변동성이 큰 경영 여건하에서 안정적이고 내실을 다지는 경영에 더욱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