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MBK파트너스, 홈플러스 해운대점 매각 '난항'
권녕찬 기자
2022.06.03 08:37:48
주상복합 불가에 매각가 뚝, 2000억대 거론…'라이브 오피스' 추진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2일 16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추진 중인 홈플러스 해운대점 매각이 삐그덕 거리고 있다. 당초 기대했던 주상복합 개발은 사실상 물 건너갔고 이로 인해 예상 매각가는 당초보다 확 줄어든 2000억원대로 거론되고 있다. MBK파트너스 측은 주상복합 개발이 어렵자 '라이브(Live) 오피스' 재개발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홈플러스 해운대점 위치. 사진=네이버 지도.

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 해운대점 매각주관사로 딜로이트를 선정해 이날 입찰을 실시했다. 딜로이트는 최근 원매자들에게 투자설명서를 배포하며 마케팅 작업에 나섰다. 


현재 5~6곳의 대형 디벨로퍼와 건설사들이 홈플러스 해운대점 매입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이 곳 부지의 용도구역(일반상업지역) 및 지구단위계획상으로는 주거시설이 들어설 수 없어 고민이 깊은 것으로 전해졌다. 개발업계 관계자는 "이 곳은 소위 핫한 땅이라 예전부터 관심을 많이 받았다"며 "다만 주거가 못 들어가는 제약 탓에 면밀한 사업성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반상업지역에는 원칙적으로 주상복합과 같은 공동주택이 들어설 수 없다. 세부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건축이 가능하긴 하지만(공동주택 면적이 연면적의 90% 미만), 해당 부지는 수영만매립지 제1종지구단위계획상 주거시설 등이 불가능한 곳이다. 홈플러스 부지와 같은 지구단위로 묶인 바로 옆 땅에서도 과거 주상복합과 레지던스, 콘도 등 대규모 고층 개발을 추진했으나 번번히 무산됐다.


당초 홈플러스 해운대점 매각가는 3000억~4000억원대가 거론됐지만 현재는 2000억원 수준에서 얘기가 오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MBK파트너스 측은 이 곳을 라이브 오피스로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more
홈플러스 해운대 옆, 70층 '실버타운' 들어선다 홈플러스 해운대, 48층 업무시설로 재개발 '신생 디벨로퍼' 이스턴투자개발, 호텔·주복 등 전국 9곳 개발 이스턴투자개발, 홈플러스 해운대점 인수

라이브 오피스는 사무용 업무 공간에 일부 주거 기능을 추가한 오피스 파생상품이다. 용도상 업무시설이지만 상품 구성으로 보면 주거용 오피스텔과 거의 같다. 주로 지식산업센터 내 지원시설인 기숙사를 대체하는 시설로 공급한다. 주택 규제를 피할 수 있어 지난해부터 투자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화성 동탄, 경기 하남 등에서 상당한 물량이 공급됐다.


다만 규제 회피 수단이라는 편법 지적이 있다는 점은 향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문제 삼아 허가를 내주지 않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지훈 지식산업센터114 대표는 "라이브 오피스는 분양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주거 기능을 넣은 쪼개기 상품"이라며 "동탄에서는 이미 많이 공급돼 허가가 잘 나는 편이지만 다른 지자체에서는 불허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어 "라이브 오피스도 요즘 지산과 같이 중소기업 등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분양을 하는 게 아니라 투자자들한테 분양하는 것"이라며 "만약 해운대 마린시티에 라이브 오피스를 공급한다면 분양 자체는 잘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근 주민들의 반대도 부담스럽다는 지적이다. 주변 대우마리나, 해운대 아이파크, 위브더제니스 아파트 등 인근 주민들은 해당 부지에서 민간사업자의 고층 개발을 반대해 오고 있다. 김호웅 전 대우마리나비상대책위원장은 "대규모 고층 개발로 주민들이 소음먼지, 교통 문제로 큰 불편을 겪을 것"이라며 "민간의 영리 목적 난개발이 아니라 공원, 도서관, 문화시설과 같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