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캐피탈운용 '아이콘역삼' 새 주인 찾는다
범찬희 기자
2022.06.08 10:35:38
'앵커 LP' M&G리얼이스테이트, 1년 9개월여 만에 엑시트 나서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3일 16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서울 3대 업무지구인 GBD(강남권역) 테헤란로에 인접한 '아이콘역삼'(사진) 빌딩이 새 주인 물색에 나선다.


3일 부동산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아이콘역삼 빌딩이 조만간 시장에 매물로 나올 예정이다. 현재 사모펀드인 AKOPREIT5를 통해 해당 빌딩을 보유중인 캐피탈랜드투자운용은 부동산 자문사 앞으로 RFP(입찰제안서)를 발송할 계획이다. AKOPREIT5의 핵심 출자자(LP)인 M&G리얼이스테이트를 대신할 투자자를 물색하기 위함이다.


아이콘역삼은 지난 2017년 10월, 한국자산신탁 본사인 강남 카이트타워 뒤편에 들어선 오피스 빌딩이다. 지하 7층~지상 15층, 연면적 1만9579㎡ 규모이며 커튼월 방식으로 외벽을 마감했다는 게 특징이다. 또 캐피탈랜드투자운용은 싱가포르 디벨로퍼인 아센다스 싱브릿지(Ascendas-Singbridge) 계열의 부동산투자회사로 전신은 아센다드자산운용이다. 또 M&G리얼이스테이트는 영국 푸르덴션그룹 계열의 부동산투자기업이다.


아이콘역삼은 준공 초기, 펀드 운용사와 출자자가 동일했다. 2017년 캐피탈랜드투자운용(당시 아센다드자산운용)이 PFV(역삼오피스피에프브이)로부터 1065억원(평당 1800만원)에 해당 빌딩을 선매입해 AKOPREIT5에 담았다.

관련기사 more
업계 1위 재탈환 노리는 한국자산신탁 '신용등급 A0' 한국자산신탁…유동성 역대 최고 케이리츠운용, '케이플라츠 신논현' 매각 추진 퍼시픽운용, '삼성생명 구월동빌딩' 매각 착수

이후 2020년 9월, 캐피탈랜드투자운용은 M&G리얼이스테이트에 셰어딜(Share Deal‧수익증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해 수익증권을 이전했다. 당시 매매가는 1420억원(평당 2400만원)으로 캐피탈랜드투자운용은 360억원의 차익을 남겼다. 이로부터 1년 9개월여 만에 M&G리얼이스테이트가 수익증권 양수 의사를 밝히면서 아이콘역삼의 실수유주가 또 한 번 바뀔 여지가 생긴 셈이다.


M&G리얼이스테이트는 최근 GBD 내 빌딩이 평당 4000만원대에서 거래될 만큼 가격이 치솟자 엑시트에 나서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복수의 부동산투자업계 관계자는 "아이콘역삼이 매물로 나온다는 얘기가 예전부터 있었다"며 "자산 운용 주체인 캐피탈랜드투자운용이 M&G리얼이스테이트가 보유한 펀드의 수익증권을 양수할 새 LP를 찾기 위한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편 아이콘역삼의 새 LP 물색을 위해 부동산 자문사 앞으로 RFP 발송 여부 등을 묻고자 캐피탈랜드투자운용 측에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