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글로벌세아, 건설사 인수로 '포트폴리오' 완성?
최보람 기자
2022.06.08 08:21:39
의류-제지-시공으로 이어지는 삼각편대…실적·재무부담도 상존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7일 14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글로벌세아그룹이 최근 쌍용건설 인수 작업에 나선 배경에는 김웅기 회장(사진)의 사업확장 의지가 꼽히고 있다. 김 회장은 글로벌 의류 OEM·ODM 업체로 성장한 세아상역에 더해 이종업종 간 M&A(인수합병)으로 '돈 되는' 세 가지 포트폴리오로 사업을 확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2019년 태림페이퍼·태림포장을 인수하고 두산공작기계, 알펜시아, 대한전선, 전주페이퍼 인수전에 잇달아 뛰어든 것 역시 이와 궤를 같이 한다.


재계에선 쌍용건설이 정상화만 된다면 김웅기 회장에게 적잖은 재미를 안길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글로벌세아그룹이 보유한 유관 계열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데다, 쌍용건설의 연매출이 1조4000억원이란 점에서 현재 4조원 초반대인 그룹 매출을 6조원 규모로 불릴 수 있어서다.


다만 쌍용건설 인수가 글로벌세아에 독이 될 수 있단 반응도 만만찮게 나오고 있다. 쌍용건설의 최근 실적과 재무구조가 불안한 데다 글로벌세아그룹의 자금사정 역시 여유롭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의류-제지-건설로 이어지는 삼각편대 구성

관련기사 more
모건PE, 15년 묵힌 전주페이퍼 '분할매각' 할까? 쌍용건설, 글로벌세아 품으로 1500억~2000억원 유상증자 쌍용건설 매각 실사, 이달 마무리…8월 SPA 체결

현재 글로벌세아그룹은 쌍용건설 최대주주인 두바이투자청(IDC)에 쌍용건설 인수를 위한 입찰의향서(LOI)를 제출했다. 이후에는 실사를 거쳐 IDC와 쌍용건설의 몸값을 협상할 예정이다.


글로벌세아그룹은 쌍용건설을 품에 안을 시 크게 네 개의 계열을 거느리게 된다. 주력사 세아상역과 제지계열(태림페이퍼·태림포장), 건설계열(쌍용건설·세아STX엔테크), B2C 의류(인디에프) 등이다. 이 가운데 인디에프는 브랜드 노후화로 인해 매년 적자를 내고 있는 만큼 글로벌세아그룹의 대표 포트폴리오는 의류-제지-건설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쌍용건설 인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측에선 그간 글로벌세아의 M&A 성과가 두드러졌단 점을 강조하고 있다. 모험보다는 될 만한 사업에 투자하는 한편 과도한 오버페이는 지양하는 식의 M&A 기조를 갖고 있다 보니 인수기업들의 실적이 빼어나단 것이다. 실제 태림페이퍼는 피인수 직후 역대급 실적을 내며 세아상역과 함께 그룹의 '원투펀치'가 됐으며 2018년 인수한 세아STX엔테크도 2020년과 지난해 모두 흑자경영에 성공했다. M&A 실패작에는 2007년 품에 안은 인디에프 정도가 꼽힌다.


건설사는 추후 글로벌세아그룹이 구상한 사업들과도 궁합이 좋은 편이다. 이 그룹은 세아STX엔테크 외에 친환경 에너지사업을 벌이는 발맥스도 보유한 만큼 EPC(설계·조달·시공)가 가능하고 해외사업서 두각을 나타낸 쌍용건설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실적·재무 리스크 헷지가 관건


문제는 현재의 컨디션만 보면 쌍용건설이 글로벌세아그룹에 별 도움이 안 된단 점이다. 쌍용건설은 지난해 연결기준 1165억원에 달하는 순손실을 냈다. 해외사업의 공기가 지속 연장되면서 쌓아 온 부실을 한 번에 털어낸 여파였지만 2018년과 2020년에도 각각 156억원, 107억원의 손실을 기록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내 왔다.


인수 주체인 지주사 글로벌세아의 현금사정이 녹록지 않단 점도 부담이다. 글로벌세아의 작년 말 개별기준 현금성자산은 35억원에 그치며 순차입금은 174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런 상황에서 글로벌세아가 대량의 회사채를 찍을 시 재무건전성이 악화되고 FI(재무적투자자) 등 외부투자자를 유치할 경우 쌍용건설의 지배지분이 희석될 수 있다.


글로벌세아는 인수대금 외에 추가적인 자금 출혈도 감내해야 한다. IDC는 쌍용건설 매각 조건으로 회사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추가투자(유상증자)'를 내걸은 까닭이다. 지난해 말 기준 쌍용건설의 부채 및 자본은 각각 8658억원, 1364억원으로 부채비율이 634%에 달한다. 부채비율을 비교적 안정권이라고 불리는 200% 미만까지 낮추기 위해선 2600억원 가량의 자금을 수혈해야 한다.


이에 대해 글로벌세아그룹 관계자는 "쌍용건설이 보유한 양질의 수주잔고에 더해 그룹사와의 시너지도 낼 수 있단 점을 기대하고 있다"며 "아직 실사를 진행하기도 전인 터라 구체적인 재원마련 마련 방안을 밝히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편 쌍용건설 측은 올해부터 수익성이 적잖이 개선 될 여지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공기 연장에 따른 공사비 증액이 결정될 경우 미리 손실을 털어낸 것과 더해 새로운 수익이 잡히므로 온전히 흑자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