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넥슨 P2E 비전 공개...전초병은 '메이플스토리'
이규연 기자
2022.06.09 08:19:10
NFT 중심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공개…첫 게임 '메이플스토리N' 준비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8일 17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강대현 넥슨코리아 COO가 8일 온라인으로 공개된 '2022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키노트에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넥슨)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넥슨이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그동안 꽁꽁 감춰왔던 P2E 게임(돈버는 게임)에 대한 넥슨 내부 프로젝트를 처음으로 공개한 것이다. 그 출발점은 넥슨의 핵심 IP(지식재산권) '메이플스토리'다. 


강대현 넥슨코리아 COO(최고운영책임자)는 8일 온라인으로 공개된 '2022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키노트에서 NFT(대체불가토큰) 중심의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강 COO는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기존 온라인 게임의 닫힌 생태계가 열린 생태계로 확장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성공한 블록체인 게임을 만들려면 투명하게 공개된 규칙, 열린 참여와 기여에 따른 보상, 가치의 저장 및 이동이라는 특성에 맞춘 정교한 설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바탕으로 강 COO는 메이플스토리 IP 기반의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프로젝트를 모두 아우르는 NFT 중심의 생태계를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로 명명했다. 

관련기사 more
넥슨, '메이플스토리 월드' 국내 시범 서비스 外 넥슨, '2022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 개막 外 넥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모바일도 지원 外 넥슨 '프로젝트D' 정식 명칭은 '베일드 엑스퍼트' 外

강 COO는 게임 내 캐릭터나 아이템 등 여러 요소로 만들어지는 NFT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라는 생태계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공유되는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나아가 다른 NFT 프로젝트와 연동도 지원해 글로벌 블록체인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겠다고 했다. 


'메이플스토리 N'을 비롯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로 구성되는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출처=넥슨)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첫 게임은 '메이플스토리 N'이다. 이 게임은 원작 IP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PC온라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메이플스토리 N은 현금으로 아이템 등을 살 수 있는 캐시샵이 없다. 이용자는 게임 플레이만으로 아이템을 얻어 NFT화할 수 있으며 온전한 소유권을 기반으로 자유시장 경제를 만들게 된다. 이런 경제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생태계 기여자와 넥슨 측에 보상으로 분배된다. 


넥슨은 PC와 모바일 양쪽에서 게임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블록체인 게임 제작 샌드박스 플랫폼인 'MOD N(가칭)'도 준비하고 있다. MOD N 이용자는 메이플스토리 NFT뿐 아니라 다른 외부 NFT를 활용해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게임의 인기에 따라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안에서의 기여도가 측정되면서 그에 따른 보상도 받을 수 있다. 


그밖에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에서 획득한 NFT 기반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N SDK', 모바일에서 메이플스토리 NFT를 그대로 불러와 언제 어디서든 플레이할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N 모바일' 등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강 COO는 "NFT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메이플스토리 NFT가 게임이라는 벽을 넘어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전방위적으로 활용처를 확장하는 동시에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안에 외부 NFT가 들어올 수 있는 융합된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2022 넥슨개발자콘퍼런스는 8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다. 전체 강연 수는 60개(공개 세션 55개, 비공개 세션 5개)로 메타버스와 NFT부터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커리어 등 여러 주제를 다룬다. 모든 공개 강연은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