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센트럴인사이트, 청산가치보다 저평가 '헐값 신주 매입'
김건우 기자
2022.06.09 08:10:20
최대주주 거래정지기간 유상증자 신주 대거 취득…발행가액 적정성 '논란'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8일 17시 1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센트럴인사이트 ATM기기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센트럴인사이트가 거래정지 기간에 유상증자를 실시하면서 기준가액을 책정한 회계법인의 가치평가가 논란이 되고 있다. 관계 법령이 규정하는 비교가치 평가가 아닌 본질가치평가법을 사용하면서 기업의 청산가치보다도 낮은 평가액이 책정됐기 때문이다. 유상증자 신주발행 물량의 절반 이상을 현 최대주주가 과도하게 낮은 가격에 인수함에 따라, 거래재개시 기존 주주들의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대영회계법인은 센트럴인사이트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근거 지표가 된 기준주가를 868원으로 정했다. 이는 지난해 회사가 거래정지되기 전 최종주가인 2490원 대비 65.15% 낮은 가격이다. 회사는 여기에 할인율 8.98%를 적용한 790원을 유상증자 발행가액으로 확정했다.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할인율 상한인 10%에 근접한 수치를 적용하면서 액면가에 근접한 가격이 됐다. 지난달 31일 24억원의 유증대금이 납입됨에 따라 오는 21일 307만5953주가 신규 상장될 예정이다. 기존 주식총수 1506만392주 대비 20.42%에 달하는 규모다. 이중 절반 이상은 최대주주인 대운에너지솔루션 및 특수관계자가 가져가게 된다.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 제5-18조(유상증자의 발행가액 결정)에 따르면 주권상장법인의 유상증자 발행가액은 청약일전 과거 제3거래일~제5거래일까지의 가중산술평균주가를 기준주가로 한다. 다만 회사측은 작년 3월30일부터 현재까지 주식매매 거래가 정지된 상태로 위 방식으로는 신주발행가액을 산정할 수 없었다.


법령에서는 이처럼 시가가 형성되지 않은 종목의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권리내용이 유사한 기업의 시가 및 시장상황을 고려해 주가를 산정토록 규정하고 있다. 이른바 유사기업의 주가순자산비율(PBR) 등을 고려하는 '비교가치 평가법'을 통해 기준가액을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센트럴인사이트, 셀프할인 유증…법적분쟁 비화할까 센트럴인사이트, 거래정지 기간 '헐값 유증' 논란

센트럴인사이트는 "다른 주권상장법인의 주가 및 시장상황을 고려해 기준주가를 산정하는 방법을 마련코자 했으나 찾을 수 없었다"며 "외부 전문기관의 기업가치 평가에 의한 본질가치 평가법을 적용한 결과 주당 평가액 868원이 산출됐다"고 밝혔다.


해당 평가액은 회사의 주당순자산가치(BPS)에도 크게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PS는 기업이 영위하던 사업을 청산하고 순자산을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청산가치'와 비슷한 맥락이다. 순자산을 현금화하는 비용만을 고려하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큰 차이는 없다. 센트럴인사이트의 BPS는 작년말 기준 1465원, 올해 1분기 기준 1430원으로 나타났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통상 기업의 주가가 BPS보다 낮게 평가된다는 것은 회사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 이하라는 것을 의미한다"며 "사실상 기업의 실적흐름을 차치하더라도 저평가를 판단하는 직관적이고 단순한 지표"라고 설명했다.


센트럴인사이트의 주력사업은 금융 사무기기인 ATM(현금자동인출기)을 제조ㆍ공급하는 것이다. 비교가치 평가법을 적용하기 어려웠다는 회사측의 설명처럼 동일업종 내 시가가 형성된 상장사는 없다. ATM기기 주요 공급업체인 효성티엔에스와 LG CNS의 경우 비상장 기업이며, 효성티엔에스의 경우 장외시세도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전자기기 등 단말기 공급업체로 범위를 넓혀서 유사기업 간 PBR을 비교할 경우 센트럴인사이트의 저평가가 부각된다.


올해 1분기 BPS에 대영회계법인의 평가액 868원을 적용할 경우 회사의 PBR은 0.60배가 된다. 같은 시점 유사업계인 전자기기 솔루션 공급 기업들의 PBR을 보면 ▲율호 1.66배 ▲BNGT 2.71배 ▲우리로 1.54배 ▲주연테크 1.33배 등으로 대부분 1배를 상회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영회계법인이 사용한 '본질가치 평가법'이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할 가능성이 다소 높다고 지적한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기반으로 미래의 수익을 추산해 주요 근거로 활용하기 때문에 미래 수익창출력을 분석하는 데 용이하지만, 발생하지 않은 미래의 현금흐름을 예상하는 것이기에 객관적인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회계법인의 가치평가를 통해 거래정지 직전 최종주가와의 큰 차이가 확인된 데다 최대주주를 비롯한 회사측마저 싼 값에 신주를 사들이는 상황"이라며 "거래가 재개될 경우 과도한 주가하락으로 기존 주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