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강석훈, '부산행' 강행 가능성···노조 대립 불가피
배지원 기자
2022.06.13 08:35:29
⑥공기업 지방이전 적극 찬성론자
이 기사는 2022년 06월 10일 08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동걸 회장의 용퇴로 차기 회장 인선에 대한 관심 뜨거운 가운데 본점 이전에 민영화설까지 연일 시끄러운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산은의 부산 이전과 맞물려 정치권을 중심으로 '산은 무용론'이나 '역할 조정론'까지 거론되는 모양새다. 산은은 쌍용자동차, KDB생명, 대우조선해양 매각 등에 잇달아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산은 역할론'에 부딪히는 한편, 새로운 틀짜기에 나서야 하는 국면이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신임 KDB산업은행 회장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부산 이전'에 대해 드라이브를 걸지 금융권 안팎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강석훈 신임 회장의 과거 이력으로 봤을때 부산 이전을 강하게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산은 노조와의 극심한 대립각을 세울 전망이다. 



9일 산은 노조는 첫 출근이었던 8일에 이어 이날도 여의도 본점에서 강 회장의 출근 저지 투쟁을 벌였다. 노조는 부산 이전 계획이 전면 철회될 때까지 강 회장의 출근을 저지할 계획이어서 노사 대치는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산은 회장 자리를 두고 업계에서는 선임 전부터 윤 정부의 주요 공약으로 꼽힌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이행할 수 있는 인사가 내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어떤 인사가 회장에 오르더라도 겪어야할 진통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관련기사 more
산은 부산 이전 속도 내자 직원 반발도 거세져 수출입은행장에 윤희성 前부행장 내정 구조조정 기업에 지나친 경영간섭도 도마에 공공기관 강도높은 개혁 요구에 '뒤숭숭'

강 회장은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당선인 정책특보를 지내며 '윤석열 경제교사'로 알려졌다. 학자출신인 강 회장이 국회의원, 청와대 경제수석 등을 두루 지내며 쌓아온 정무적인 감각을 토대로 노조, 정부, 국회와 협의해나가길 바라는 인사로 보인다.


그러나 강 회장은 국회의원 시절 '통합 산업은행법'을 대표발의해 통과시켰고, 한국거래소의 본사 이전 후 현황에 대해서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과거 행적으로만 보면 산은의 부산 이전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 2013년 정책금융공사, 산은금융지주, 산은을 '통합 산업은행'으로 합치고 통합과정을 위한 특례적용과 3개 기관이 참여하는 합병위원회 구성 등을 담아 '한국산업은행법 전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민영화를 전제로 설립된 정책금융공사는 산은, 수출입은행과 유사한 업무를 중복수행하는 데다 독자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재무·영업구조를 갖추지 못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유였다.


강 회장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기업 이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던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대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으로써 한국거래소도 비판하기도 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했지만, 오히려 부산 본사의 직원수는 감소했고, 서울은 다시 직원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당시 한국거래소 전체 근무자의 약 20%인 130명의 직원만 본사인 부산에 거주하고 있고, 당초 본사 지방이전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었다. 부산 근무자에게는 월 40만원의 문화교통비를 지급해 본사 직원들의 부산 이주보다는 수도권 거주를 지원하는 등 부산 본사를 진정 본사로 인식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만, 산은의 부산 이전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동의가 필수적이다. '산은은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라고 규정한 산업은행법 제4조를 개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야당이 법 개정을 찬성한다면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은 이행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부산 울산 경남지역 출신 일부 의원을 포함해 김두관 민주당 의원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산은법 개정안을 냈다가 철회하기도 했다. 강 회장은 박근혜 정부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 19대 국회의원으로 일하는 등 국회와의 접점이 높은 편이다.


전임 이동걸 회장은 퇴임 직전 산은의 지방 이전에 대해 "충분한 토론과 공론화 절차 없이 이뤄지고 있어 심히 우려스럽다"며 "지속가능하지 않은 지역균형발전은 지역 퍼주기가 될 수 있다"고 비난했다. 산은 구성원들도 수장들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혼란을 겪고 있다.


한편 노조와의 대치가 장기화할 경우 쌍용자동차, 대우조선해양, 아시아나항공 등 주요 현안 처리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산은은 대우조선, 쌍용차 등 부실기업 매각을 추진했지만, 결과적으로 종결되지 않았다. 아시아나-대한항공의 합병도 EU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가 남아 있는 만큼 여전히 미완성인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부산 이전이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주요 핵심 업무 등을 추진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수장이 공석이었던 시간이 한 달이 넘었는데, 하반기에나 구조조정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