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證, 5월 말 일반 채권 판매 2조원 돌파 外
한경석 기자
2022.06.10 10:37:31

◆삼성證, 5월 말 일반 채권 판매 2조원 돌파

삼성증권은 금리 상승으로 올해 5월 말 일반 채권 판매 규모가 2조원을 넘어섰다. 삼성증권 제공

[딜사이트 한경석 기자] 삼성증권(사장 장석훈)은 금리 상승으로 올해 5월 말 기준 일반 채권 판매규모가 2조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수치다.

10일 삼성증권에 따르면, 높은 이자수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은 은행/금융지주사가 발행한 신종자본증권과 일반 회사채로, 절세를 노리는 투자자들은 금리하락에 따른 매매차익의 뿐만 아니라 거액자산가들에게 추가적인 수익률 증가를 가져오는 저 쿠폰 국채로 몰리는 추세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채권 투자가 늘어난 배경으로 "일반적으로 시장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서 거래되는 채권 가격은 반대로 떨어지는데, 최근 금리가 상승하면서 이미 거래되는 채권은 낮은 가격에 매수해 자본차익(매매차익)을 기대할 수 있고, 새롭게 발행되는 채권은 발행금리가 높아져 이자수익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은행/금융지주사가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금리는 세전 연 4%대 중후반에 달했는데, 지난 5월 3일 발행된 신종자본증권의 발행금리는 세전 연 4.5%대, 5월 10일 발행된 신종자본증권은 발행금리 기준, 세전 연 5.2%대를 기록한 바 있다.


신종자본증권은 후 순위보다 변제 순위가 낮은 '후후순위' 채권으로, 은행/금융지주사들은 자기자본비율(BIS)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행한다.

관련기사 more
미래에셋증권, 새 MTS 'M-STOCK' 오픈 外 삼성증권, 한국지수 3배추종 ETF 상장外 NH證, 미국 회사채 온라인 중개 시작 外

만기가 없는 영구채로 흔히 5년 또는 10년 뒤 발행사가 채권을 되사주는 '콜옵션' 조건이 붙는데, 예를 들어 5년콜인 경우 발행사가 옵션을 행사하게 되면 발행 후 5년 만에 상환된다. 


은행/금융지주사 신종자본증권은 발행사에 위기가 발생할 경우 원금 상각 또는 이자 미지급 등의 이슈가 발생할 수 있지만, 업계에서는 대형 금융사의 경우 파산의 위험은 적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 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 역시 금리 상승 영향으로 수익률이 높아졌다. 삼성증권은 일찍부터 신종자본증권, 일반사채, 국채 모두 공식 앱 '엠팝(mPOP)'에서 매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해당 채권들은 가입금액 상한에 제한이 없고, 삼성증권에선 최소 가입금액도 1000원으로 낮아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


삼성증권 김성봉 상품지원담당은 "몇 년 동안 지속히던 저금리 기조가 변화 중"이라며 "앞으로도 자산 증식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고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투자證, 온라인 테마펀드 가입 이벤트 

한화투자증권은 온라인 테마펀드 가입 이벤트를 8월 31일까지 진행한다. 한화투자증권 제공.

한화투자증권(대표 권희백)은 8월 31일까지 온라인 테마펀드 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한화투자증권에서 선정한 대표펀드에 일정 금액 이상 입금 후 잔액을 유지한 고객이 대상(온라인클래스에 한하며 판매사 이동 및 퇴직연금 클래스 제외)이다. 이벤트 대상 펀드는 인플레이션 수혜, ESG, 인덱스 펀드 등 시장 상황을 고려한 총 11개의 대표 테마펀드다.


한화투자증권은 대상 펀드에 500만원 이상 입금하고 이벤트 신청을 완료한 고객에게 펀드별로 모바일 문화상품권 최대 3만원을 지급한다. 이벤트 참여는 한화투자증권 모바일앱(SmartM), HTS, 홈페이지에서 펀드 가입 후 이벤트 신청하기를 통해 가능하다. 


송요한 한화투자증권 상품전략실 상무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펀드도 온라인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며, "이번 이벤트를 통해 많은 고객이 한화투자증권과 온라인 펀드 투자를 경험하고 혜택도 누리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화투자증권 모바일 앱(SmartM), HTS,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대신證, '비상장주식 안심거래 서비스' 실시

대신증권이 '비상장주식 안심거래 서비스'를 선보였다. 대신증권 제공.

대신증권이 안전한 장외주식 거래 서비스를 시작한다.


대신증권은 비상장주식 정보제공 및 거래 플랫폼 'GET STOCK'에 거래고객의 실명과 주식 실보유 여부 등을 확인하고 결제를 이행해주는 '비상장주식 안심거래 서비스'를 선보였다.


'GET STOCK'은 인터넷 서비스 기업 '줌인터넷(ZUM)'이 대신증권과 제휴하여 출시하는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이다. 


대신증권은 'GET STOCK'을 통한 비상장주식 매매과정에서 장외주식 거래에 취약한 허위매물, 결제사고를 막고 안전한 거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상장주식 안심거래 서비스'를 마련했다.


고객이 'GET STOCK' 어플에서 대신증권 또는 크레온 계좌를 등록하면 거래 고객의 실명과 주식 실 소유 여부를 인증 받아 거래할 수 있다. 거래를 원하는 고객은 '종목 거래 게시글'에서 종목을 선정한 뒤 수량과 가격을 협의하면 된다. 양 당사자가 협의된 내용으로 거래 요청하면, 대신증권은 매수인에게 비상장 주식을 입고하고 매도인에게 거래 대금을 입금한다. 


대신증권은 'GET STOCK' 어플을 통한 장외주식 매도수수료를 연말까지 무료로 적용할 예정이다.


김상원 대신증권 디지털부문장은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오프라인과 유선으로만 가능했던 비상장 거래를 모바일로 거래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안심 결제시스템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장치로 안전하게 비상장 주식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