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나비효과…철강재 "공급망·원자재값·물류비 3중고"
양호연 기자
2022.06.13 10:14:25
①정부-화물연대 협상 결렬…연관 산업 타격 불가피
이 기사는 2022년 06월 13일 10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화물연대가 이달 7일 0시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파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화물연대는 올해 말 일몰예정인 '안전운임제' 폐지 철회를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가 '강경 대응' 기조를 고수하면서 현재까지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물류대란이 불가피해 산업계도 이번 파업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철강을 비롯해 자동차, 가전 등 육상운송 비중이 큰 업종 순으로 피해가 일파만파 커질 수 있다. 팍스넷뉴스는 이번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업종별 영향과 함께 대응방안은 없는지 짚어본다. [편집자주]
포스코 포항제철소 1고로 작업자가 종풍전 마지막 출선 작업을 하는 모습. 자료사진/포스코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현재 제철소 내 제품창고 공간 확보와 함께 긴급재 운송을 위해 대내외로 협의를 지속하고 있어요. 비상체제 운영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사태가 지속될 경우 고객사와 철강산업 전반에 큰 피해가 우려됩니다."


포스코 관계자가 13일 팍스넷뉴스와 통화하면서 토로한 말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총파업이 지속되는 가운데 철강업계의 피해가 커지고 있음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특히 철강재는 산업계 전반의 소재로 사용되는 만큼 공급차질에 따른 연관 산업의 타격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지난 10일 기준 총 7만5000t가량의 물량 운송이 지연된 것으로 파악됐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2만t, 광양제철소 1만5000t 등 총 3만5000t의 육송 물량 운송이 지연됐다. 


상대적으로 내수 의존도가 높은 현대제철도 파업에 따른 피해 여파가 더욱 큰 상황이다. 단순합계 기준 포스코는 수출과 내수 비율이 각각 60%, 40% 수준을 차지하는 반면 현대제철은 수출 비중이 13.31%, 내수 비중이 약 86.68% 차지한다. 이렇다 보니 육송 운송이 불가능한 데 따른 피해도 적잖은 수준이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포항·당진·인천 공장 등에서 하루 기준 4만t의 출하 차질이 빚어지는 상황이다. 현대제철의 포항공장과 당진공장의 차질량은 각각 6500t, 1만8000t 수준이다.

관련기사 more
동상이몽…현대제철 '후판' 내리고 '강판' 올리고 현대제철, 영업익 또 8천억 넘겼다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성폭력 파문' 사과…"책임 통감" 우량등급 쏠림…포스코 회사채 투자수요 '촉각'
현대제철 매출 실적. 자료/정보공시시스템

파업이 지속되면서 기업들은 운송이 지연된 제품을 실내 공간에 쌓아둬야 하는 만큼 저장 공간 확보 등의 불편을 호소해 왔다. 특히 포스코는 13일부터 포항제철소 생산 일부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파업 이후 쌓아둔 물량이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합산 20만t에 달해 저장 공간이 포화 상태에 달했기 때문이다.


철강업체들도 파업에 대비해 미리 출하를 진행하고 확보해 둔 물량을 사용하는 방안으로 대처하는 분위기다. 선박이나 철도 등을 이용해 출하를 이어가기 위한 방안 모색도 한창이다. 철강업계 한 관계자는 "운송 지연과 실제 피해와는 다른 개념인 만큼 현재까지는 발 빠른 대처에 나서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물류 파업이 장기화 할 경우 철강 업계 뿐 만아니라 산업계 전반의 피해 확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철강재가 납품되지 못하면 자동차와 조선, 가전사들은 소재난을 우려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다. 나아가 이는 소비자가 고스란히 피해를 부담해야 하는 문제로 직결된다. 각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선 자동차강판과 후판, 컬러강판과 아연도금강판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정부와 화물연대 간의 뚜렷한 입장차로 사태 해결이 좀처럼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주말을 포함해 정부와 화물연대는 사흘 연속 협상 테이블에 나섰지만 양측의 입장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화물연대는 폐지를 앞둔 안전운임제 시행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상황이다. 화물연대 주장하는 안전운임제는 유류비, 부품비 등 차량 유지비와 적정운임 등을 법으로 정해 화물차 운전자에게 적정 이윤을 보장해주는 것으로 올해 말 효력이 사라진다.


이번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향후 물류비 상승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업종별 협회 총 25곳이 참여한 경제단체협의회는 지난 12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대한 경제계 공동입장'을 발표했다. 경제단체들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원자재 가격상승 및 물류비 인상 3중고로 복합위기에 빠져들고 있다"며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철강, 시멘트, 석유 등은 물론 자동차 및 전자부품 수급도 차질을 빚어 막대한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 기준 화물연대 전체 조합원(2만2000여명 추정) 가운데 27%에 해당하는 5860여명이 전국 14개 지역에서 집회에 참여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