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TSMC "차세대 ASML 장비, 가장 먼저 확보한다"
정혜민 기자
2022.06.17 08:34:29
EUV 장비 확보 경쟁 심화···인텔 이미 초기 물량 선점
이 기사는 2022년 06월 17일 08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머니네버슬립 유튜브 채널과 뉴스레터,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TSMC 홈페이지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무슨일이지?


반도체 제조 기업 TSMC는 17일(현지시간) 개최된 컨퍼런스에서 세계 최고 반도체 공정장비 업체 ASML의 차세대 제품을 오는 2024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ASML의 차세대 장비는 'high-NA EUV'입니다. 이 장비는 더 작고 빠른 칩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TSMC 비즈니스 개발 수석 부사장인 케빈 장은 "2024년에 들여올 이 EUV 장비로 당장 반도체를 양산할 순 없겠지만, 협력사들과 연구 목적으로 사용할 것"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EUV 장비는 반도체 첨단 공정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문제는 ASML이 이를 독점 양산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연간 양산 대수도 40여개에 불과한 탓에 TSMC, 인텔, 삼성전자 등 반도체 제조업체(파운드리)간의  장비 확보 경쟁은 매년 더 치열해지고 있어요. 

관련기사 more
삼성전자가 TSMC를 넘어서지 못하는 이유 미국과 중국 사이, 난감한 ASML 이재용에겐 머나 먼 '억만장자 사교클럽' 인텔 "미국 반도체 공장 지연될 수도"

최근 우리나라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은 직접 ASML를 방문하기 위해 네덜란드까지 방문하기도 했어요. 양사의 관계를 공고히 하면서, EUV 장비를 가장 먼저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것이죠.


당연히 '차세대' EUV 장비의 유치 경쟁도 뜨겁습니다. TSMC의 경쟁사 중 하나인 인텔은 이미 2024년 출시 예정인 차세대 EUV 장비 초기 물량 5대를 제공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컨퍼런스에서 TSMC가 2024년까지 빠르게 차세대 장비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한 것도, 경쟁사를 의식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테크인사이트의 칩 이코노미스트 댄 허치슨은 "TSMC가 2024년에 이 장비를 보유한다고 밝힌 것은 그들이 가장 진보된 기술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말했어요.


주가는 어때?


TSMC의 주가는 16일(현지시간) 전일대비 0.2% 하락한 508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