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렉서스 UX300e "고속 코너링 미끄럼? 걱정없죠"
설동협 기자
2022.06.22 00:00:23
'에코·스포츠' 두 얼굴…주행 모드 변화 뚜렷
이 기사는 2022년 06월 22일 00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렉서스의 첫 순수 전기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UX300e'가 국내에 상륙했다. 그동안 전기차라하면 운전의 재미가 떨어져 '지루하다'라는 느낌이 강했지만 이번 UX300e의 경우 편안함과 스포티함이 공존하고 있어 다양한 매력을 갖췄다. 

UX300e/렉서스코리아 제공

지난 16일 렉서스 UX300e로 와인딩 명소 중 하나로 불리는 제주 한라산 '1100고지' 코스를 테스트 시승했다. 


먼저 외관이다. 기존부터 디자인 호평을 받아 온 렉서스 'NX' 시리즈와 같은 패밀리룩을 채용해 세련되면서도 강렬한 인상을 갖췄다. UX300e의 제원은 전장 4495mm, 전폭 1840mm, 전고 1525mm로, 같은 GA-C 플랫폼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모델 'UX250h'와 같은 소형 SUV급 덩치다. 


전기차인 만큼 짧은 오버행(차량 최전방 부분)과 사선으로 떨어지는 후면 루프라인 덕에 상당히 날렵한 자태를 보여준다. 여기에 렉서스의 상징인 스핀들 그릴과 18인치 다이아몬드 커팅이 된 알류미늄 휠이 스포티한 이미지를 한층 부각시킨다. 후면의 가로로 이어지는 리어 램프는 소형 SUV임에도 차체를 한층 넓어보이는 시각 효과를 주는 듯 하다.


UX300e 인테리어/설동협 기자

다만 아쉬운 점은 실내다. 전기차는 통상적으로 화려하고 넓은 실내를 갖추고 있지만 UX300e는 투박한 느낌이 강하다. 당초 GA-C 플랫폼 자체가 전기차 전용이 아닌 내연기관과 공유되는 형태다 보니 휠베이스(2640mm)를 확보하는 데 한계가 따른 모습이다. 

관련기사 more
렉서스코리아, 제주서 전동화 모델 시승회 도요타 GR86,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덕에 고속안정감 최고

클러스터(계기판)의 경우 액정표시장치(LCD)가 적용돼 디지털의 형태를 갖췄으나 7인치에 불과해 차량의 정보들을 파악하는 데 답답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를 보완할 헤드업디스플레이(HUD)가 탑재돼 있지 않다는 점도 다소 아쉽게 느껴졌다.


본격 시승을 시작했다. UX300e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0.6kg.m의 힘을 낸다. 차량의 무게(1830kg)가 전기차 중에선 가벼운 편에 속해 초반 가속력은 준수했다. 보유한 스펙만으로도 치고 나가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이 차량의 매력은 '모드 변경'에 있다. '에코(Eco)'에서 '스포츠(Sports)' 모드로 변경할 경우 약간의 과장을 보태자면 전혀 다른 차가 된다. 에코 모드에선 차량이 자체적으로 토크량에 제한을 둬 가속감이 덜하다. 하지만 스포츠 모드는 페달을 밝는 순간 리미트가 걸려 있던 최대 토크가 모두 발휘되며 상당한 가속감을 선사했다. 또한 스포츠 모드로 변경하자 액티브사운드컨트롤(가상 사운드)을 통해 전기차 고유의 모터음도 더욱 우렁차졌다.


UX300e는 특히 코너 구간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상당한 속도를 유지한 채 코너를 돌아도 스티어(바퀴 털림 현상) 성향을 보이지 않았다. 물론 이 부분에서 UX300e의 기본 타이어로 장착된 미쉐린사의 '프라이머시3'의 역할도 크게 한 몫 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특히 프론트 서스펜션 기어박스에 브레이스가 추가 장착돼 조향 응답성이 상당하다. 그만큼 렉서스가 UX300e의 서스펜션과 댐퍼 부분에 상당히 공을 들였다는 점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UX300e 전면/설동협 기자

시승을 마친 후 확인한 평균전비는 5.2km/kWh. 공인 복합전비(4.7km/kWh)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스포츠 모드가 아닌 에코 모드로만 주행한다면 더 높은 전비도 기대할 수 있겠다.


전기차는 친환경과 경제성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운전의 재미면에서는 일반적으로 덜하다. 하지만 UX300e의 경우 에코 모드에서의 전기차 다운 경제성과 별개로 스포츠 모드에서 이른바 '펀 드라이빙'이 가능한 퍼포먼스를 보였다. 운전의 재미를 포기할 수 없지만 전기차를 원한다면 렉서스 UX300e가 좋은 선택지가 될 만 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