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양치기 소년과 명문제약
딜사이트 민승기 차장
2022.06.21 08:01:05
매각 철회 및 정상화 방안 발표...시장 반응은 '싸늘'
이 기사는 2022년 06월 20일 08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민승기 차장] 늑대와 양치기 소년이라는 이솝우화가 있다. 거짓으로 '늑대가 나타났다'며 동네 사람들을 골탕먹인 탓에 진짜 늑대가 나타났을 때 아무도 돕지 않아 소년의 양들이 늑대에게 잡아먹혔다는 줄거리다.

거짓말이 반복되면 정작 진실을 이야기하더라도 믿어주지 않는다는 교훈이 담겨있다. 최근 우석민 명문제약 회장의 '정상화' 발표가 이 같은 우화를 떠오르게 한다.


배철환 명문제약 대표는 최근 임직원 담화문을 통해 '최대주주(우석민 회장) 지분매각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키미테 적응증 확대.건기식 통한 매출 다변화, 인력 구조조정 등 정상화 방안도 공개했다.


하지만 정작 명문제약 내부 직원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아니 시큰둥 하다 못해 '무관심'해 보이기까지 한다. 매각 철회 및 기업 정상화 발표에 대한 신뢰도 없어 보인다. 상황에 따라 지분 매각과 철회, 또 다시 매각 등으로 뒤집어지는 걸 본 탓이다.


명문제약 매각설은 수년 전부터 거론돼 왔으며, 실제 다양한 기업들과 최대주주 지분매각 논의를 진행해 왔다. 여기에는 같은 제약.바이오 기업부터 이름만 들으면 알법한 유명 대기업들까지 포함돼 있다.

관련기사 more
명문제약, 4년 만의 깜짝 실적개선 어떻게? '위기'의 명문제약 정상화 방안은? 명문제약 최대주주 지분매각 철회 왜 '승부수' 던진 명문제약, CSO 영업 체제 전환

하지만 우 회장은 협상은 이뤄지지 않았고, 돌연 매각 의사를 철회하겠다는 결정을 내린다. 기업 경영을 정상화 하겠다고 직원들에게 공표도 했다. 정상화 방안으로는 자사 영업사원에 대한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당시 전체 영업인력 260여명 중 80여명(종병·도매 영업인력)을 제외한 모든 영업인력을 내보냈다.


명문제약은 인력 구조조정까지 단행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시 매각설이 시장에 돌기 시작했다. 당시 모 제약사 오너는 "또 (명문제약이) 매물로 나왔다. (오너가) 제약업을 이어갈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며 안타까워했다.


이 같은 선례 때문일까. 명문제약이 또 다시 정상화를 선언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회사 내부에서도 주가 하락으로 기업가치가 너무 내려간 탓에 지분매각을 미룬 것으로 해석하는 모양새다. 정상화 발표와 함께 불거진 보유 골프장 매각설도 이 같은 해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어쩌면 이번 명문제약의 매각 철회 및 정상화 발표는 진심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신뢰를 잃은 탓에 시장과 내부 직원들의 반응은 냉소적이기만 하다. 오히려 다른 곳으로 팔렸으면 좋겠다는 내부 직원들의 목소리까지 나온다. 고용 보장과 회사의 안정을 누구보다 원할 직원들의 이 같은 의견들은 그간 오너의 매각 결정과 번복으로 얼마나 지쳐있는 상황 인지를  드러낸다. 투자자들의 신뢰도 다시금 회복해야 할 터다. 거짓말을 반복하던 양치기 소년의 결말은 비참했다. 명문제약이 이 같은 결말을 향해 가고 있는 건 아닌지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할 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