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입구컷' 산은 회장, 구조조정 현안 속도부터
배지원 기자
2022.06.21 07:53:01
정부입장 대변에 갈등 '평행선'…정부·노조 사이 절충안 '과제'
이 기사는 2022년 06월 20일 09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 7일 취임했지만 2주 가까이 본점으로 출근조차 하지 못하는 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의 '부산 이전'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미션을 부여받고 임명됐다는 임직원의 눈초리 속에 산업은행 역대 회장 중 최장기 대치가 나타난 상황이다.

노조가 요구하는 '본점 부산 이전 철폐'를 수용하지 않는 이상 갈등은 장기화될 조짐이다. 하지만 이번 정부 뿐 아니라 최근 국회에서도 국책은행의 본점을 이전할 수 있는 법안이 발의되면서 논의에 불이 붙고 있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최근 한국산업은행법·한국은행법·한국수출입은행법·중소기업은행법 등 총 4개 은행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해당 은행 본점(주 사무소)을 서울에 두도록 한정하는 규정을 삭제하는 것이 골자다.


산업은행 노조 입장에서도 국민 대표인 국회가 정하는 사항에 대해 이견을 표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 측은 "회장 측에 부산 이전은 국회가 정할 사항이니, 회장이 되면 직원들을 대표하는 입장에서 직원들에게 최소한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이야기했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공공·금융개혁 전문가로 꼽히는 인물이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경제수석으로써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도입에 고강도 드라이브를 걸었고 '기회균등촉진법' 제정안을 대표발의한 인물이기도 하다. "구조개혁은 고통스럽지만 반드시 가야만 할 길"이라며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이번에도 부산이전에 대해서 강 회장은 핵심 공약인만큼 철회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노사 공동 상설기구'를 만들어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노조를 설득하기에 부족했다.


하지만 임직원들의 신뢰를 얻어야 하는 임기 초반에, 노조 반발을 무릅쓰고 정부 입장을 대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산은 회장은 임직원의 대표자인 만큼, 구성원의 입장과 기관의 현실을 충분히 전달하는 역할 역시 맡아야 한다. 국책은행 이전이 여야의 합의로 추진될 정도로 엄중한 사안이라면 회장이 정권의 소방수를 자처하지 않아도 된다.


양보 없는 평행선을 달리면서 부산 이전이 모든 이슈를 빨아들인 블랙홀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기업의 생사를 좌우지하는 각종 구조조정 작업은 뒤로 밀리고 있다. 유럽연합(EU)의 반대로 현대중공업과의 인수합병이 무산된 대우조선해양, JC파트너스가 대주주 요건을 갖추지 못해 계약이 해지된 KDB생명, 항공업 구조조정 등 현안이 쌓여있다. 본점의 위치보다 중요한 산은의 이슈는 기업의 정상화다. 정치적 다툼보다는 촌각을 다투는 구조조정 현안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상반기 호실적 KDB생명, 영업력은 '뒷걸음질' 강석훈 산은 회장 "대우조선 매각 빠르게 추진" 구조조정 기업에 지나친 경영간섭도 도마에 공공기관 강도높은 개혁 요구에 '뒤숭숭'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