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M그룹 KLCSM, '자율항해시스템' 상용화 박차
양호연 기자
2022.06.24 17:47:12
'선사·조선소·선급' 3사 공동연구…국제 경쟁력 강화 추진
오른쪽부터 연규진 KR 도면승인실장, 권오길 KLCSM 상무, 김현조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장. 사진제공/SM그룹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SM그룹 계열사인 선박 관리사 KLCSM이 국내 기업들과 협업해 국산 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KLCSM은 지난 23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2022 국제해양안전대전(KOE)에서 한국선급(KR), 삼성중공업 등과 '중대형船을 위한 자율항해시스템의 실운항 적용 승인에 관한 공동연구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내 기업으로 구성된 '선사·조선소·선급'간 협업으로 자율운항선박 기술의 실선 기반 운영체계를 구축·인증해 국산 기자재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마련됐다.


업무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자율 항해 시스템(SAS)을 KLCSM의 운영 선박에 적용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위험성 평가 수행 ▲향후 기국 승인 등을 위한 각종 협약 및 기준 적합성 검토 ▲사이버보안 시스템 개발 및 인증 등을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SM그룹, 5개부문 신입·경력 인재 채용 '스테인리스 후발주자' SM스틸, 호남 공략 나섰다

권오길 KLCSM 상무는 "이번 공동 협력으로 자율 항해 시스템이 선박에 성공적으로 적용되게 되면 선박관리 효율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며 "특히 KLCSM이 관리하고 있는 선박의 안전 사고 예방은 물론 선원 부족에 부합하는 선박 운영의 환경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현조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장 상무도 "삼성중공업은 대양 및 연안 항해에서 사용 가능한 자율항해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독자 개발한 자율항해시스템 SAS의 해상 실증을 기반으로 선박 실운항 사용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KR·KLCSM 등과의 협업은 자율항해 시스템의 상용화를 한층 더 빠르게 실현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KLCSM은 지난해 4월19일 스마트선박관리 기반의 선박 운항 관제센터를 개소했다. 같은해 5월에는 삼성중공업과 공동연구 중인 ICT 기반의 스마트십 솔루션인 S-VESSEL을 KLCSM의 관리선 중 LNG 벙커링 전용선인 SM JEJU LNG 2호에 적용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