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애플, 노조 설립 수용 '가닥'
전경진 기자
2022.06.27 08:27:12
美 270여개 매장 노조 설립 본격화 예상…리세션 위기 속 수익성 관리 '우려'
이 기사는 2022년 06월 27일 08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머니네버슬립 유튜브 채널과 뉴스레터,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2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주 메릴랜드주 매장(애플스토어) 직원들이 진행한 노동조합 설립 투표 결과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회사 설립 46년만에 사내 첫 노조가 공식적으로 탄생하게 된 셈입니다.


그동안 애플은 노조 설립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습니다. 노조 결성 저지를 위해 근로자들에게 인센티브와 같은 회유책을 제시하며 설득 작업을 적극적으로 펼쳐왔죠. 이 과정에서 근로자들로부터 노조 결성을 위법적으로 방해한다는 이유로 정부기관에 고발을 당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넷플릭스, 저가형 구독 서비스 위해 MS와 맞손 트럼프 미디어, 상장 '첩첩산중' 아마존 승부수, '프라임데이' 연 2회 개최 어닝 리세션(Earnings Recession) 주의보

사측의 입장 변화로 근로자들의 노조 결성 움직임은 보다 거세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미국내 애플 매장 수는 270여개에 달합니다. 


노조 설립이 잇따를 경우 애플은 향후 고용 및 근로조건과 관련한 주요한 의사결정을 노조와 협의해야 하는 상황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이는 경기 둔화와 침체(리세션)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애플에게 큰 경영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수익성 제고를 위한 임금 동결, 정리해고 등의 대응책을 적기에 사용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미 다수의 우량 기업들은 경기 둔화 혹은 리세션 우려 속에서 인건비 절감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울이고 있습니다. 애플과 대조되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인데요. 가령 테슬라가 인력을 10%가량 감축하겠다고 발표했고요. 메타, 넷플릭스, 코인베이스 등도 고용 긴축을 선언한 상황입니다. 


주가는 어때?


24일(현지시간) 애플의 주가는 141.66달러로 전일 대비 2.45% 상승했습니다.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하락세를 보이던 뉴욕증시가 최근 반등하면서 애플의 주가도 이틀 연속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