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NH아문디운용, 연이은 매니저 교체… 까닭은?
범찬희 기자
2022.07.01 08:00:21
7개 펀드 동시다발 인사…세대교체‧결원 외에도 '마이너스 수익률' 주목
이 기사는 2022년 06월 30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NH아문디자산운용이 최근 잇따라 주요 펀드 운용역을 교체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세대교체와 결원 발생이라는 표면적 이유 외에도 부진한 성과도 인사에 한 몫 한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아문디운용은 지난 24일부로 7개 펀드에 대한 운용전문인력 변경을 단행했다. 지난 10일, 간판 펀드인 'NH-Amundi 필승코리아 증권투자신탁[주식]'과 'NH-Amundi 차세대리더 증권투자신탁[주식]'의 운용역을 교체한 지 보름만에 추가 인사를 단행했다.


운용역이 바뀐 펀드를 구체적으로 보면 ▲NH-Amundi 하이파이브 소득공제 증권자투자신탁[주식혼합] ▲NH-Amundi 모아모아15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 ▲NH-Amundi 모아모아30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 ▲NH-Amundi 장기성장대표기업 증권투자신탁[주식] ▲NH-Amundi 타겟리턴 증권모투자신탁[주식혼합] ▲NH-Amundi 올바른지구 OCIO 자산배분 증권자투자신탁 ▲NH-Amundi 대한민국베스트30 증권투자신탁[주식]이다.


특정 펀드 운용역이 바뀌는 건 펀드 매니징에 있어서 흔한 일이다. 하지만 NH아문디운용의 경우처럼 동시다발적으로 운용역이 교체되는 건 드문 케이스다. 이번 NH아문디운용의 인사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NH아문디운용이 대대적인 매니저 교체를 실시한 데에는 복합적인 요인이 섞여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니어급 반열에 오른 젊은 매니저에게 자리를 물려주기 위한 세대교체와 더불어 퇴사로 인한 결원을 보충하기 위한 피치 못할 사유가 혼재된 것으로 읽힌다.

관련기사 more
NH아문디 임동순 대표, ETF 100조 시대 '엇박자' NH-아문디운용, 창립 20주년 "글로벌 투자파트너 도약" NH-아문디운용, 창립 이래 첫 AUM 55조원 돌파 NH-아문디운용, 임동순 신임 대표 선임
지난 24일자로 운용역이 교체된 펀드와 수익률.

5개 펀드(하이파이브‧모아모아15‧모아모아30‧정기성장‧타겟리턴)는 세대교체 차원의 성격이 짙다. 이들 펀드의 전임 책임운용역이었던 정희석 매니저는 1977년생으로 시니어급 중에서도 관리자급에 해당하는 경력을 갖고 있다. 2005년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에서 매니저 생활을 시작한 그는 매니저로서 17년의 커리어를 쌓았다. 현재 NH아문디운용에서 주식운용 2본부장을 맡고 있는 만큼 1984년생인 강승윤 매니저에게 자리를 물려준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2개 펀드(올바른지구 OCIO‧대한민국베스트30)는 담당 운용역이 퇴사하면서 후임자를 선정한 경우다. NH아문디운용의 첫 OCIO 펀드인 'NH-Amundi 올바른지구 OCIO자산배분 펀드'는 박주연 매니저가 최근 개인 사유로 퇴사하면서 3개월 만에 운용역이 바뀌게 됐다. 박 매니저는 인도네시아 투자에 강점을 보이며 스타 매니저 반열에 오른 인물이다. 박 매니저를 대신해 OCIO 펀드는 6년 경력의 이유진 매니저가 담당한다. 'NH-Amundi 대한민국베스트30 증권투자신탁'은 이직하는 노기영 매니저를 대신해 안형준 매니저가 부책임을 맡는다.


이러한 표면적인 이유 외에도 펀드 성과도 이번 인사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공교롭게도 운용역이 바뀐 7개 펀드 모두 마이너스 수익률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실제로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단위에서 마이너스 성과를 거뒀다. 비우호적 시장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서 펀드 효율성과 조직 분위기 쇄신에 나선 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NH아문디자산운용 관계자는 "자사의 펀드 운용은 팀워크로 진행되는 만큼 성과 부진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책임을 물고 있지는 않다"며 "최근 여러 사유로 회사를 떠나게 된 매니저들이 나오면서 시기적으로 운용역 교체가 겹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