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엠투엔, 항암 후보물질 국제 학술지서 효능 인정 外
민승기, 최홍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6.30 10:54:56

◆엠투엔, 항암제 GRN-300 국제 학술지서 효능 인정

[팍스넷뉴스 민승기, 최홍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엠투엔은 미국 바이오기업 그린파이어바이오(GFB)와 개발중인 SIK2/3 억제제 GRN-300의 연구 결과 논문이 국제학술지(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2022년 6월호에 게재됐다고 30일 밝혔다. GRN-300은 경구용 저분자 퍼스트인 클래스(first-in-class) SIK2/3 저해제다. SIK2/3는 여러 연구를 통해 난소암에서 과발현되고 여러 다른 암종에서도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판명된 바 있다.연구 결과 PARP저해제 올라파립(상품명 린파자)에 반응이 없거나 내성이 발현되는 경우에 GRN-300이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근거가 제시됐다. 올라파립은 최근 난소암과 삼중음성유방암 치료제로 각광받고 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바이오프로세싱 엑설런스 어워드' 수상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이마팩(IMAPAC) 주최로 인천 송도서 개최된 '제11회 바이오로직스 매뉴팩처링 코리아'에서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부문 한국 바이오 프로세싱 엑설런스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바이오의약품 생산 비용 절감, 속도 향상, 품질 개선 등의 기여를 인정받았다. 특히 '알리타 스마트 바이오팩토리(ALITA Smart BioFactoryTM)' 관련 특허기술은 인공지능을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에 접목해 자동화를 구현하고, 휴먼 에러 및 교차오염 발생가능성 최소화 등 바이오의약품 생산의 미래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올바이오, 美 중증근무력증 3상 돌입

한올바이오파마의 미국 파트너사 이뮤노반트(Immunovant)가 피하주사형 자가면역치료제로 개발중인 'HL161(이뮤노반트 코드명 IMVT-1401)'의 중증근무력증 임상 3상을 개시했다. 이뮤노반트의 모회사인 로이반트 사이언시스(Roivant Sciences)는 지난 28일 분기 보고서를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밝혔다. 앞서 이뮤노반트는 지난 해 갑상선안병증을 적응증으로 진행된 HL161 임상 2b상을 통해 일부 환자에서 LDL 콜레스트롤 증가 현상이 관측되자 환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임상을 자발적으로 일시중단한 바 있다. 이후 전문가 자문 및 원인 분석 과정을 통해 임상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수정한 후 FDA와 추가 협의를 진행해 최종적으로 임상 재개를 승인 받았다.


◆ 녹십자, 혈우병 환자 개인맞춤형 소프트웨어 출시

GC녹십자는 국내 혈우병 환자용 개인맞춤형 소프트웨어 'WAPPS-HEMO(왑스-헤모)'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국내 제약사 가운데 이와 같은 제품을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WAPPS-HEMO'는 GC녹십자의 혈우병 치료제 '그린진에프'와 '그린모노'를 처방하는 의료진이 환자의 약동학적 프로파일을 예측해 적절한 투여 용량 및 간격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환자는 전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예측된 혈중 응고인자 수치를 확인해 주도적으로 질환을 관리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GC녹십자가 캐나다 대학 2곳(맥마스터대학 및 워터루대학)과 공동으로 개발했다. 이들 대학이 보유한 플랫폼에 GC녹십자의 '그린진에프'와 '그린모노'에 대한 집단 약동학(Population PK)모델을 탑재해서 완성했다.


◆대웅-연세대 청각재활연구소, 줄기세포 CDMO 계약

대웅제약은 지난 29일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청각재활연구소(이하 연세대 청각재활연구소)와 난청 치료제 개발을 위한 줄기세포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연세대 청각재활연구소는 국내 유일의 전주기적 청각 연구소로 난청 진단, 치료 및 연구에 특화됐다. 나노입자로 자극된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형태의 난청 치료제로 급성 난청의 주 원인인 손상된 유모세포를 치료하는 비임상 연구에서 성과를 확인해, 오는 2024년 임상1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계약으로 임상 1상 시료 제작을 위한 편도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의 세포은행(MCB, Master Cell Bank) 구축에 협업하게 된다. 대웅제약은 편도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의 배양과 MCB 구축 등 난청 치료제 임상 1상 시료 제작을 위한 초기단계 확립을 담당한다.


◆JW크레아젠, 닥터바이오와 사이토카인 위탁판매 계약

JW신약 산하 연구법인 JW크레아젠은 의약품시료 전문 유통기업인 닥터바이오와 연구개발용 사이토카인에 대한 위탁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닥터바이오는 JW크레아젠이 자체 제조한 사이토카인을 국내 바이오기업과 연구·교육기관 등에 공급한다. 사이토카인(Cytokines)은 인체에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이물질이 침투하면 이에 대항하기 위해 몸속 세포들이 분비하는 면역반응 물질이다. 사이토카인은 과도하게 활성화하면 각종 면역질환을 일으키는 등 인체에서 여러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약, 체외진단키트 연구·개발(R&D)에 활용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개선기간 종료일 D-2달...거래재개 작업 막바지 대웅 '차세대 먹거리' 펙수클루, 내달 급여출시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