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케이비자산운용
한국거래소, 공매도 감시기능 강화
강동원 기자
2022.07.04 11:18:01
금융위 '공매도 특별점검' 맞춰 공매도 특별감리부 인력 확대
한국거래소.

[팍스넷뉴스 강동원 기자] 한국거래소가 금융위원회의 '공매도 특별점검' 시행에 발맞춰 공매도 특별 감리 인원을 충원한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최근 시장감시본부 산하 공매도특별감리부 조직개편을 시행, 부서 내 2개 팀을 3개 팀으로 확장하고 인원도 13명에서 17명으로 증원했다. 신설된 팀은 공매도 관련 이슈를 능동적으로 발굴하는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매도특별감리부는 공매도 이상 종목 모니터링, 공매도 관련 규정 위반행위(무차입 공매도 등)에 대한 점검을 통해 불법 공매도 및 공매도를 이용한 불공정거래 적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조직 개편은 금융위의 공매도 특별점검과 맞물린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지난 1일 금융감독원·한국거래소와 합동으로 공매도 현황과 시장교란 가능성 등을 살피기로 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매주 금요일 금융시장 합동점검 회의를 열어 증시 등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한국거래소, 알테오젠 등 '코스닥 라이징스타' 선정 주식시장 독버섯 공매도 보완 방안 '땜질식' 대응 한국거래소, 코스닥 상장기업 지배구조 평가한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기존보다 더 공매도 감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에서는 최근 국내 증시가 폭락하면서 공매도 금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주가를 떨어트리는 방법으로 주식시장 조작이 벌어질 수도 있어서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실제로 주가가 하락하면 이를 다시 싼 값에 사들여 차익을 얻는 투자 방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