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얼마에요' 아이퀘스트, 디포커스 92억원에 인수
한경석 기자
2022.07.04 15:55:13
"컨설팅 전문기업 인수로 IT 비즈니스 분석 역량 강화"
이 기사는 2022년 07월 04일 15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한경석 기자] 인공지능(AI) 특허 클라우드 전사적 자원관리(ERP) '얼마에요'를 운영하는 아이퀘스트(대표이사 김순모)가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컨설팅 전문업체 디포커스(DFOCUS Co., Ltd)를 인수했다.


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아이퀘스트는 디포커스의 주식 56만5986주(52.14%)를 기존 최대주주였던 선앤한홀딩스와 박정선 선앤한홀딩스 대표이사로부터 92억원에 인수하고 최대주주가 됐다.


디포커스는 지난 2001년 글로벌 컨설팅 회사 출신의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전문 기업이다. 경영 의사결정 단계에서 상권 분석, 매출 분석과 같이 데이터 분석으로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 BI(Business Intelligence)와 ERP, 클라우드 분야 등 종합적인 IT 사업 컨설팅 역량을 갖추고 있다. 디포커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지난 2010년 미국 법인을 설립해 현지 인력으로 운영하는 등 해외시장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디포커스는 지난해 매출 179억원, 영업이익 23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SAP 제품 기반 BI(Business Intelligence) 솔루션을 광범위한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 국내외 대기업 고객사들에 공급하면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광주형 일자리사업'으로 탄생한 글로벌 광주모터스의 ERP 수주를 체결하는 등 여러 사업 영역에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아이퀘스트, 청약 경쟁률 2853.34대 1 아이퀘스트, 역대 최대 수요예측 흥행 경신 아이퀘스트 "중소기업 전문 플랫폼으로 도약"

아이퀘스트는 1996년 설립돼 소상공인 사업관리부터 중소, 중견기업 ERP 제품과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58억원, 영업이익 36억원을 올렸고, 매출의 91%인 143억원을 주력 제품인 '얼마에요'를 통해 창출하고 있다. 아이퀘스트는 디포커스의 IT 비즈니스 분석 컨설팅 역량과의 시너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소상공인 및 중소∙중견기업 범위에서 대기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순모 아이퀘스트 대표는 "전 세계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분석 시장은 연평균 13.2%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분야"라며 "이번 인수합병(M&A)으로 IT 비즈니스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한 수익성 확대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