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마스턴운용, '4인 대표' 도입…대규모 조직 개편
범찬희 기자
2022.07.05 09:13:10
본부장에 힘 실어주고 MSC 설치 "원펌 조직으로 넥스트10년 준비"
기존 김대형 대표이사와 함께 마스턴운용의 4인 대표체제를 구축하게 된 이상도·김종민·홍성혁(왼쪽부터) 신임 대표이사. / 마스턴투자운용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마스턴투자운용이 대내외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본부장 중심 조직체계 구축 ▲집단 의사결정 프로세스 확대 ▲각자대표 체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5일 마스턴운용은 "지난 3월부터 사내에 조직문화TF를 구성했고, 글로벌 탑티어 인사조직 컨설팅사와 협력해 리더십, 조직체계 등 조직과 인사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체계적으로 진단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마스턴운용은 본부장의 책임과 권한을 강화해 동기부여를 제고하기로 했다. 업무 추진능력과 리더십을 갖춘 본부장이 본인의 이름으로 딜(deal)을 주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해당 본부장의 이름이 시장에 널리 알려져 스타 플레이어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관련기사 more
마스턴운용 "상업용부동산 침체 눈앞, 펀더멘털 강화" 마스턴리츠, 배당률 상향 조정 "연 9% 전망" 마스턴운용, 자회사 '마스턴캐피탈' 출범 코람코운용 '용산 PFV' 설립, 크라운호텔 개발 착수

본부장은 딜과 관련해 실무 총괄 역할을 수행하고, 본부 내 조직운용에 대한 폭넓은 권한도 갖게 된다. 본부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비즈니스를 유도할 계획이다.


본부장 중심의 조직 개편은 시장 내 경쟁 심화와 대내외 리스크 증가로 투자‧운용역량의 중요성이 점차 커짐에 따라,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조직을 보다 젊고 역동적인 문화로 가져가고자 하는 의도도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MSC를 중심으로 집단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MSC는 'Mastern Super exCellence Committee'(마스턴최고위원회)와 'Mastern Strategic Steering Committee'(마스턴전략운영위원회)의 중복 의미를 가진 약어로, 앞으로 마스턴운용의 최상위 의사결정기구가 된다.


MSC 위원은 대표이사를 포함해 F&F부문, 리츠부문, 경영부문 등 각 분야 핵심 리더로 구성된다. 마스턴운용은 집단지성을 통한 의사결정 시스템을 통해 특정 개인의 판단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것은 물론 각 부문과 본부 간 소통과 협력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마스턴운용은 단독대표 체제에서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새로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종민 대표이사, 이상도 대표이사, 홍성혁 대표이사는 기존 단독 대표이사(김대형)의 업무를 분담해 회사 전체의 큰 그림을 함께 그려 나가게 된다. 4인 대표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본부 간 협업을 강화해 시너지 창출에 전력을 다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인사 개편으로 마스턴운용의 국내부문, 개발부문, 대체부문은 국내부문으로 통합된다. 이상도 대표, 홍성혁 대표가 통합·확대된 국내부문의 비즈니스를 총괄한다. 김종민 대표는 해외부문을 관할한다. 기존 단독 대표이사였던 김대형 대표는 경영부문, F&F부문, 리츠부문, 헤지부문, 사업관리부문 등 회사 전반을 통할한다.


한편 신임 김종민 대표는 Miller Cicero LLC, K&S Real Estate Development, CBRE코리아, 시몬느자산운용 등을 거쳐 마스턴투자운용 해외부문 대표를 역임했다. 마스턴운용에는 2017년에 합류했다. 한국과 미국 양국의 감정평가사 자격을 소지하고 있다.


이상도 대표는 삼성생명서비스, 샘스(SAMS), 도이치자산운용(현 DWS자산운용) 등을 거쳐 2010년 마스턴운용에 합류한 이래로 투자운용1본부장과 국내부문 부대표를 역임했다. 홍성혁 대표는 삼성물산,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C&W·Cushman&Wakefield)코리아, 코람코자산신탁 등을 거쳐 마스턴투자운용에 2011년에 합류해 투자운용2본부장과 국내부문 부대표를 역임했다.


김대형 마스턴투자운용 대표이사는 "이번 인사개편을 통해 원펌(One-Firm) 조직문화를 보다 공고히 하고 시너지 창출과 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마스턴투자운용의 '넥스트 10년'을 차근히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