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G전자 전장사업 탄력…상반기만 8조 수주
이수빈 기자
2022.07.05 10:46:36
연말 수주잔고 65조 원 돌파 전망
LG전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디지털 콕핏 컨셉 사진. 사진제공/LG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LG전자가 전장사업에서 올 상반기 총 8조원 규모의 신규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성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5일 전장(VS)사업본부가 최근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일본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5G 고성능 텔레매틱스 등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LG전자 전장 3대 핵심사업. 자료제공/LG전자

LG전자가 전장사업에서 상반기에 거둔 약 8조 원의 신규 수주는 지난해 말 기준 수주잔고인 약 60조원의 13%를 넘어서는 성과다. LG전자는 ▲VS사업본부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자회사 ZKW의 차량용 조명 시스템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등 3대 핵심사업이 고르게 성장해 연말에는 총 수주잔고가 65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장사업의 매출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LG전자 VS사업본부의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은 6조7004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24% 성장했다. 이에 대해 LG전자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등으로 인해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가동률이 영향을 받은 가운데 이룬 성장이라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LG전자 전장사업의 흑자전환 원동력 3가지 LG전자도 부산엑스포 유치에 팔 걷어붙였다 홈피트니스서 애플과 맞대결…LG전자·SM엔터 '연합전선' LG전자가 충전사업 리더를 현대차서 끌어온 이유

LG전자 VS사업본부가 집중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텔레매틱스,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이 주요 제품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레지티 애널리틱스 발표자료를 기준으로 한 LG전자의 추정치에 따르면 LG전자 텔레매틱스는 올 1분기 전세계 시장에서 22.7%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AVN 시장에서도 지난해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LG전자는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AG의 프리미엄 전기차 2022년형 EQS 모델에 플라스틱 올레드(P-OLED)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프랑스 르노그룹의 전기차 신모델 메간 E-Tech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미국 GM의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에 플라스틱 올레드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ZKW의 경우 BMW,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LG마그나는 한국 인천, 중국 남경에 이어 최근 멕시코에서 세 번째 전기차 부품 생산 공장 착공에 들어가면서 해외 생산거점을 확대하고 있다. LG마그나는 멕시코 코아우일라주 라모스 아리즈페에 2023년까지 연면적 2만5천m2 규모의 생산 공장을 구축해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할 구동모터, 인버터 등 핵심부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 전무는 "전장사업 핵심영역 전반에 걸쳐 자사의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