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공영홈쇼핑, 중기부 시정 요구 '콧방귀'
박성민 기자
2022.07.08 08:00:24
2018년 종합감사 지적에도 조치 없어···담당자 징계 요구
이 기사는 2022년 07월 07일 14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공영홈쇼핑이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의 종합감사 결과에 따른 처분 요구에도 승진인사제도를 손 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공영홈쇼핑은 현재 중기부 요구사항에 대해 조치를 완료한 상태라는 입장이지만, 앞선 감사에서 지적된 승진 관련 사항도 몇 년 간 표류 됐기 때문에 공정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중기부는 공영홈쇼핑에 대해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지난 1월 총 14건의 처분 요구 사항을 내렸다. ▲입점 신청상품 처리 및 팀품평회 평가 부적정 ▲농수산분야 중소기업 제품 선정·판매 부적정 ▲차수변경 운영 부적정 ▲샘플관리 부실 ▲운영 대체상품 선정 관리 미흡▲승진인사제도 운영 부실 ▲부서장 직무대행 운영 부적정 ▲임직원 복무 관리 부적정 ▲파견기간 종료 후 원소속 미복귀 직원 징계과정 부적정 ▲무료 주차권 부당 사용 관련 자체 점검 후 사후처리 부실 등이다.


중기부는 이 가운데 입점 신청상품 처리 및 팀품평회 평가, 부적정 치수변경 운영, 대체방송상품 선정·관리 미흡, 승진인사제도 운영 부실 등이 공영홈쇼핑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훼손시킨다고 설명했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승진인사제도가 부실하게 운영돼 왔단 점이다. 앞서 중기부는 2018년 공영홈쇼핑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 승진계획 사전공지, 승진 배수 운영, 회의록 작성 등에 대해 지적했다. 이후 2021년 감사에서 앞서 지적된 사안에 대한 조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부분을 놓고 조사를 했다. 그 결과 공영홈쇼핑 승진인사 관련 부서 담당자 A씨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게 된 것을 확인하게 됐다. 

관련기사 more
공영홈쇼핑, 자본잠식 '꼬리표' 털어냈다 공영홈쇼핑, 마케팅 강화 이유는 막내들 반란 통했다

A씨는 중기부 조사 당시 전임자였던 B씨에게 인수인계를 받지 못해 관련 사항을 인지하지 못해 아무런 조치도 할 수 없었단 것을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면담 결과 B씨는 A씨에게 구두로 중기부 처분사항을 전달했고, A씨도 2차 면담 과정에서 B씨에게 해당 내용을 전달 받아 지적사항 자체는 인지했다고 번복했다. 중기부는 이에 올해 1월 공영홈쇼핑이 A씨에게 경징계를 내리라고 주문했다. 결국 A씨의 방만한 업무처리로 지난해 11월까지 승진인사 관련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던 셈이다.


실제 공영홈쇼핑은 2019년 4월, 2020년 6월 및 2020년 11월 총 3회의 승진인사를 실시했는데 이 과정에서 승진 규모 등을 사전에 공지하지 않았다. 또한 승진 후보자 배수의 격차가 최저 2.7배수에서 최고 9.3배수로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등 일관성이 없었고, 인사위원회 회의록 등 관련 기록도 없어 승진후보자 명부에 올라온 인물 중 낮은 순위에 있는 직원들의 승진 사유 등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었다.


이는 숫자에서도 드러난다. 공영홈쇼핑은 2019년 승진 인사에서 후보자(6급→5급) 52명 중 15명을 진급시켰는데 서열 45위, 47위, 49위 등 순위권 밖 승진자가 9명(60%)이나 포함됐다. 2020년 역시 22명 중 5명이 승진(7급→6급)한 가운데 순위권 밖 인원이 4명(80%)이나 됐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이에 대해 "승진인사제도 등 올해 중기부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를 완료한 상태"라면서도 "구체적인 조치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