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SK에코플랜트, 에너지절감 수처리 기술 개발 착수
김호연 기자
2022.07.07 10:20:25
퓨어엔비텍과 공동개발 협약…MABR 신기술 확보 협력
SK에코플랜트 수송사옥. 사진제공=김호연 기자

[팍스넷뉴스 김호연 기자] SK에코플랜트는 7일 서울 종로구 SK에코플랜트 수송사옥에서 퓨어엔비텍과 에너지절감 수처리 기술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와 장재영 퓨어엔비텍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퓨어엔비텍은 하·폐수 처리에 필요한 분리막(Membrane) 전문 환경기업이다. 25년 이상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수준의 하· 폐수 처리용 분리막 제품과 공정,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와 퓨어엔비텍은 이번 협약을 통해 분리막을 활용한 수처리 기술 MABR의 특허와 신기술을 확보하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MABR은 분리막 표면에 생물막(Biofilm)을 붙여 미생물을 성장시키고 분리막 내부에 공기를 주입해 미생물이 하·폐수를 정화할 때 필요한 산소를 전달하는 기술이다.


그동안 전통적인 수처리 방식은 송풍기를 통해 처리수조 바닥부분에 공기를 발생시켜 미생물에게 산소를 공급했다. 하지만 산소와 미생물의 접촉시간이 짧아 전달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송풍기 가동에 필요한 전력 소비도 많았다.

관련기사 more
SK에코플랜트, 폐기물 소각재로 건설골재 만든다 SK에코플랜트, 6000억 프리IPO 투자 유치 SK에코플랜트, AWS와 제로시티 구현한다 SK에코플랜트, 美 배터리공장 건설사업 1000억 보증

MABR 기술은 활용하면 분리막을 통해 미생물에게 산소를 직접 공급해주기 때문에 기존 방식보다 산소 전달률이 3배 이상 높다는 게 강점이다. 송풍기 가동에 들어가는 전력 소비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MABR 기술은 수에즈(Suez), 듀폰 옥시엠(Dupont Oxymem), 플루언스(Fluence) 등 소수의 해외기업만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양 사는 기술 국산화와 환경신기술 인·검증 등을 추진하고 국내 수처리 시설의 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는 "SK에코플랜트는 소각시설에 AI기술을 적용한 데 이어 수처리 분야에서도 전력소비를 줄이는 신기술 솔루션 개발을 통해 환경사업 기술 차별화를 선도하고자 한다"며 "국내 1위 환경기업으로서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을 고도화하는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