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성일하이텍 "IPO자금 3공장 설립…매출 5000억 목표"
김건우 기자
2022.07.07 15:30:19
이강명 대표 "글로벌 경쟁력 기반 2차전지 리사이클링 전문기업 도약"
이 기사는 2022년 07월 07일 15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강명 성일하이텍 대표이사가 7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글로벌 공급망 타격으로 원자재 확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원자재 수입국가인 한국에서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톱티어 2차전지 리사이클링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다."


이강명 성일하이텍 대표는 7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IPO를 통해 제3신축공장 설립자금을 확보해 2025년에는 연매출 5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최고 수준 생산능력을 확보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는 자원활용 패러다임의 대전환에 따른 '리사이클링 경제구조'의 부상을 배경으로 성일하이텍의 경쟁력과 향후 성장전략 및 비전 등을 소개했다.


이 대표는 "2차전지 원자재 수급 불안정 및 공급부족으로 향후 자원 고갈문제의 심각성이 커진 데다 전기차 시장 급성장에 따른 수요급증이 맞물리며 2차전지 리사이클링이 핵심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차전지 수집 및 전처리 과정부터 소재를 직접 생산하는 '풀 리사이클링(Full Recycling)' 능력을 갖춘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5개에 불과하다"면서 "성일하이텍은 그 중 하나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일한 국내기업"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대신경제硏, '이사회 자가진단 서비스' 제공 성일하이텍, 2147억원 하이드로센터 제3공장 시설투자 성일하이텍, 기관 수요예측 흥행…공모가 5만원 확정 루닛 "글로벌 의료AI 기업 성장"…고평가·오버행 넘어야

그는 성일하이텍이 갖춘 5대 포트폴리오와 높은 생산능력을 타사 대비 우월한 경쟁력으로 손꼽았다. 2차전지 기초소재가 되는 ▲황산코발트 ▲황산니켈 ▲탄산리튬 ▲황산망간 ▲구리 5개 포트폴리오 외에도 다양한 유가금속에 대한 회수 능력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생산능력 측면에서도 국내 경쟁사들의 평균적인 캐파(Capacity) 대비 7배 수준의 물량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성일하이텍은 "하나의 소재에 대응하는 회수능력을 갖추는 데만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며 "대부분의 국내 경쟁사들은 현재 1~2개 소재에 대한 회수능력을 확보한 수준에 불과해, 십여년에 걸쳐 5개 소재 부문의 포트폴리오 역량을 갖춘 성일하이텍의 경쟁력을 따라오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내외 굴지의 파트너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수급처를 확보하고, 차세대 리사이클링 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최고수준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현재 성일하이텍의 공급망 네트워크는 크게 자동차 제조사, 배터리 제조사, 소재회사 등으로 구성돼 있다. 테슬라, 현대차,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 포스코케미칼 등 수많은 파트너사와 균형적인 상호협력을 맺음으로써 수급처 편중에 따른 리스크 역시 일찌감치 해소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기존 5대 소재 뿐만 아니라 수산화리튬, 니켈코발트용액 등의 신제품 출시를 위한 기술개발도 이미 상당수 완료돼 파일럿 테스트를 앞두고 있으며, 2024년께 양산에 나설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내놨다.


성일하이텍은 이번 IPO를 통해 신축 예정인 제3공장 설립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성일하이텍 관계자는 "워낙 수익전망이 확실한 비즈니스모델을 갖추고 있다보니 생산시설 증설에 따른 매출 확대 역시 뚜렷하다"고 말했다. 이어 "2공장 완공 이후에도 매출이 기존 500억원에서 크게 뛰어 현재 1600억원의 매출 규모에 이르렀다"면서 "제3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 무렵에는 연간 5000억원 수준의 캐파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유니콘 기업 특례로 코스닥 상장에 나서는 성일하이텍의 공모주식수는 267만주이며 주당 희망 공모가 밴드는 4만700~4만7500원이다. 오는 11~12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실시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18~19일 일반공모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예정 시기는 이달 말이다. 상장 대표 주관사로는 KB증권과 대신증권, 인수회사로는 삼성증권이 참여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