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무늬만 2세 경영 굴레 벗을까
최홍기 기자
2022.07.07 16:27:04
②창업주 별세 따른 체제 변화 불가피하지만 변수 많아
이 기사는 2022년 07월 07일 15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신제약 이영수 명예회장 빈소(사진=팍스넷뉴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창업주 고(故) 이영수 명예회장의 별세로 신신제약의 2세경영 체제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회사에 대한 오너일가 지배력은 공고하지만 지분 상속에 따른 변수가 많아 2세경영 향방을 쉽게 예단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7일 재계에 따르면 고 이영수 명예회장이 별세하면서 차기 신신제약 총수로 장남인 이병기 대표가 수면위로 급부상했다.


이 대표는 서울대 전자공학과 졸업 후 미국 미시간대 대학원에서 컴퓨터공학 석사, 산업공학 박사를 취득했다. 명지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로 재직해오다 1996년 신신제약에 입사했다. 이 대표는 신신제약 비상임 감사와 신사업개발 이사를 거쳐 2018년 신임 대표로 취임했다.


당시 이 대표의 취임으로 신신제약은 고 이 명예회장, 김한기 회장과 함께 3인 각자대표 체제로 운영됐다. 그러다 그는 2020년 부친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고 지난해 매형인 김한기 회장도 대표직을 내려놓으면서, 단독대표로서 입지를 다졌다. 2세경영으로서의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는 셈이다.

관련기사 more
'질 좋고 값싼 제품 만들겠다' 파스 외길 걸어온 신념

다만 이 대표 입장에서 온전한 2세 경영으로 거듭나기 위해 매듭지어야 할 선결과제가 남아있다.


우선 이 대표는 취약한 지배력을 해소해야 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신신제약은 의약품 및 의약품 원부자재 도매유통업을 영위하는 트라이넷만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신신제약이 트라이넷 지분 60%를 들고 있는 만큼 신신제약의 지배력만 확보하면 기업 전체를 장악할 수 있다.


신신제약은 다소 독특한 주주명단을 구성하고 있다. 일단 신신제약 최대주주는 올 3월기준 고 이 명예회장(26.38%)이다. 2대주주는 고 이 명예회장의 사위인 김한기 회장으로 12.63%를 보유하고 있다. 이 대표 지분은 3.63%에 불과하다. 이는 고 이 명예회장의 차녀와 삼녀인 이명옥씨(4.26%), 이명재씨(4.26%)보다 적다. 차기 경영권을 둘러싼 잡음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 대표 등 신신제약도 이 같은 우려를 인식한 듯 가업상속공제제도로 문제해결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가업상속공제제도는 매출액 3000억원 미만 기업을 상속할 때 20년 이상 경영하면 상속세를 최대 500억원 면제해주는 제도다. 현재 고 이 명예회장의 지분 가치가 7일 종가기준 230억원 안팎이란 점을 감안하면 이 대표 입장에서 0원으로 신신제약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다.


다만 이 같은 시나리오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우선 고 이 명예회장의 유언장의 유무가 대표적 변수로 꼽힌다. 아직 존재 유무도 불확실한 상태지만 유언장 내용에 따라 상속 비중이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신신제약 내 여전한 김 회장의 존재감도 무시하기 어렵다. 김 회장은 1986년께 신신제약에 입사했다. 대기업 계열 제약사들의 잇따른 파스시장 진출로 위기감을 느꼈던 고 이 명예회장이 직접 김 회장을 불러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장남 이병기 대표가 당시 회사가 아닌 학문에 열중하겠다는 뜻을 밝힌 데 따른 결과였다.


김 회장은 2003년 대표에 오른 이후 고 이 명예회장과 함께 중앙 연구소를 설립해 기술력 확보에 나서는 한편 2016년 기업공개(IPO)까지 직접 주도했다. 현 회사 지분도 당시 신규상장하면서 취득했다. 김 회장이 회사 경영권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여부도 확언하기 쉽지 않다. 


그는 처남인 이병기 대표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진 이병기 대표가 만들어갈 새로운 신신제약이 순조로운 항해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말했지만 2018년 자신의 아들인 김남건씨에게 신신제약 주식 2만주를 증여하면서 재계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해당 증여로 김남건씨는 신신제약 3세들중 유일하게 회사 지분(0.13%)를 보유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고인은 사위에 대해 단순 대표이사라기보다 전문 경영인으로 추켜세우는 등 각별한 애정을 보여왔다"며 "회사 수익성 개선, IPO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만큼 이병기 대표에게 조력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지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