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임팩트, 수소혼소 가스터빈 발전사업 시동
김진배 기자
2022.07.08 17:53:45
한화임팩트 포함 11개사 정부과제 기획 및 수행 협약 체결
왼쪽부터 성일터빈 우타관 대표, 금화PSC 김경태 대표, 선보유니텍 김청욱 대표, 가스로드 길영만 대표, 한화파워시스템 김현욱 경영지원실장, 한국서부발전 최용범 부사장, 한화임팩트 임재환 부사장, 한전KPS 허상국 부사장, 터보파워텍 정택호 사장, 창원기전 박봉규 전무, 한울항공기계 이승수 대표. 사진제공/한화임팩트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화임팩트가 수소혼소 가스터빈 발전사업 확장에 나섰다.


한화임팩트는 8일 10개 회사와 함께 F급 가스터빈 수소혼소 실증사업 정부과제 수주 및 수행을 위한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혼소 발전은 가스터빈에 수소와 천연가스를 같이 연소해 발전하는 방식으로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수소전소 발전으로 가는 전 단계로 평가받는다. 수소혼소 발전은 기존 노후화된 가스터빈을 일부 개조해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바꿀 수 있고 기존에 설치된 송전망 등 전력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해 친환경 에너지로 가는데 사회적 비용이 추가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한화임팩트는 이날 모인 10개사와 함께 F급 가스터빈에 수소혼소율을 최대 70%를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최대 39% 저감하는 실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한화, 올해 신사업에 1조투자 고려아연에 꽂히다 한화그룹, 계열사 '합종연횡' 단행 배경은 ㈜한화, 방산 떼고 한화정밀기계·한화건설 담았다 한화임팩트, 한화파워시스템 품에 안았다

한화임팩트는 "이번 협약식은 한화임팩트 대산사업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E급(80MW급) 가스터빈 수소혼소 실증사업에 이어 보다 발전용량이 큰 F급 가스터빈에도 수소혼소를 적용하는 정부과제 수주를 위한 첫 출발"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설치된 가스터빈 약 30%가 F급 가스터빈이며 세계 가스터빈 시장에서도 약 40%를 차지한다"며 "이번 F급 실증사업은 가스터빈 수소혼소 적용을 확장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서부발전은 실증할 F급 가스터빈과 부지를 제공하고 한화임팩트는 실증 과제 및 연소기 개발과 연소기 부품제작 관리 등 전반적인 과제수행을 맡는다. 한화파워시스템은 혼합 연료공급장치 국산화 개발을 총괄하고 한전KPS 및 다른 참여기관은 가스터빈 시스템 진단 및 부품 국산화 제작을 담당한다.


한화임팩트는 수소혼소 발전 전용 연소기 및 제어시스템 등 수소혼소 가스터빈 발전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수소 혼소율 35%의 가스터빈 발전을 상용화했고 미국에서도 수소혼소율 40%를 적용하는 개조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