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IG넥스원, 2022 환태평양훈련서 K-방산 뽐내
김진배 기자
2022.07.11 09:52:04
림팩 현장에서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 전시, 美 진출 교두보 기대
김용섭 LIG넥스원 미국사무소장이 새뮤얼 파파로(Samuel Paparo) 미 태평양함대 사령관(오른쪽 두번째)과 블레이크 컨버스(Blake L. Converse) 미 태평양함대 부사령관(왼쪽 두번째)에게 유도로켓 '비궁'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LIG넥스원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LIG넥스원이 '2022 환태평양훈련(RIMPAC, 림팩)에 참가 중인 26개국 해군을 대상으로 K-방산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리며 해외시장의 교두보를 만들어가고 있다.


LIG넥스원은 지난 4일부터 열린 림팩 훈련현장에 참가했다고 11일 밝혔다. LIG넥스원은 림팩에서 국산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을 소개하며 각국 해군 관계관들의 주목을 받았다.


◆ LIG넥스원, 美 림팩 현장에서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 전시


미국 해군이 주도하는 세계 최대 다국적 연합 해상훈련인 림팩은 1971년부터 시작돼 격년제로 올해 28번째다. 림팩은 태평양 연안 국가 간의 해상 교통로 보호 및 위협에 대한 공동 대처 능력, 연합전력 상호 운용 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미국 해군 주관으로 실시된다. 

관련기사 more
LIG넥스원, 한양대서 방산 인재 발굴한다 LIG넥스원, '우주시대 첨병' 위성체계아카데미 운영 불법드론 꼼짝마!... LIG넥스원, 1초만에 무력화 LIG넥스원·연세대가 연구한 첨단소재 초임계는 무엇

림팩 현장은 각국 해군 친선의 장이자 세계 최대 방산시장인 미국 공략을 위한 세일즈 장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해군은 1988년 '옵서버' 자격으로 훈련을 참관했으며 1990년 첫 훈련 참가 이후 17번째 참가 중이다.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의 전력이 참가했다.


LIG넥스원이 이번에 소개한 '비궁'은 해상 이동표적에 대응하고자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고 LIG넥스원이 참여해 2016년 개발을 완료한 2.75인치 유도로켓이다. 비궁은 약 7cm의 작은 직경에 유도조종장치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발사 후 망각(fire-and-forget)' 방식으로 다수 표적에 동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차량탑재 방식을 적용해 기동성이 우수하고 차량 자체에 표적탐지, 발사통제장치를 모두 갖추고 있어 단독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해군은 해병대에서 기존 노후화된 해안포를 대체해 '비궁'을 운용 중이다. LIG넥스원은 이번 림팩 훈련에 참가한 각국 해군 등을 대상으로 무인수상정 플랫폼 등 함정에 적용 가능한 비궁을 전시해 큰 관심을 끌었다.


비궁은 2019년 한국이 개발한 유도무기 최초로 미국 FCT(해외비교시험) 프로그램에서 미국 국방부 평가단의 참관 아래 진행된 비행·사격 시험을 비롯해 현장실사 등 다수 검증 과정의 요구조건을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충족하며 성능을 입증했다. 


◆ 美 레이시온과 공동 수주마케팅 추진…美 진출 교두보 기대


'비궁'은 탁월한 성능이 입증된 만큼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활동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LIG넥스원은 미국의 대표적인 방위산업체와 함께 국산 유도무기의 미국 방산시장 개척을 위한 공동 수주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2021년 8월 2일 美 메릴랜드에서 개최된 '해양항공우주 전시회에서 소개한 '비궁'.사진제공/LIG넥스원

LIG넥스원은 레이시온과 함께 지난해 미국 메릴랜드에서 개최된 '해양항공우주 전시회(Sea-Air-Space Exposition 2021)'에서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을 소개했다. 당시 현지 해군 등을 대상으로 무인수상정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발사대 시스템을 제안하기도 했다. 1965년 시작된 '해양항공우주 전시회'는 미국 최대 규모 해양 분야 및 방위산업 박람회다.


LIG넥스원은 "2009년 미국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북미 지역의 글로벌 방산업체들과의 교류를 통한 첨단 기술력 확보와 글로벌 마케팅 강화에 매진해왔다"며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이 미국 방산시장에 진출하며 한·미 동맹 강화에 기여하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