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스탠드업테라퓨티스, 척추 신경재생 치료제 개발 박차
임성지 기자
2022.07.15 07:52:52
유준상 대표 "척추 신경환자에 근본적 개선책 될 것"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4일 10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준상 스탠드업테라퓨틱스 대표(사진=스탠드업테라퓨틱스)

[딜사이트 임성지 기자] "친한 동생이 불의의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되면서 큰 고통을 겪는 것을 곁에서 지켜봤다. 새 삶을 살게 해주겠다는 일념으로 이때부터 치료제 개발에 뛰어들었다. 2013년부터 시작된 개발여정은 지난달 임상에 돌입하면서 점차 가시권에 들고 있다. 연말에는 동생과 같은 증상의 사람들에게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유준상 스탠드업테라퓨티스 대표(사진)는 14일 팍스넷뉴스 인터뷰에서 신경 재생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대한 계획과 포부를 밝혔다. 유 대표는 "척추 손상으로 인해 장애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며 "기존 재활치료에 머물지 않고 근본적인 개선책이 될 수 있는 '치료 패러다임 전환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설립된 스탠드업테라퓨티스(이하 스탠드업)는 척추신경 손상 치료를 위한 유전자 치료제 개발하는 바이오텍이다. 주요 파이프라인은 'LYH-001'으로 신경세포 직접교차 리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해 손상된 척추신경을 복구한다. 


유 대표는 "그동안 유전자를 활용한 치료제는 유전 물질의 발현에 영향을 주기 위한 의약품이나 유전물질이 변형 도입된 세포를 함유한 의약품 등으로만 개발됐다"며 "척추 신경 재생을 타깃으로 한 것은 스탠드업이 최초"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휴젤 '보툴렉스' 스페인 품목허가 획득 外 유나이티드제약, 개량신약 넘어 신약개발 '도전' HK이노엔·GC셀, 차세대 세포치료제 공동개발 外

LYH-001은 스탠드업에서 개발한 유전인자로 척수 내 면역세포인 성상세포를 건강한 신경세포로 유도할 수 있는 유전자 치료제다. 손상된 신경조직에 LYH-001을 투여했을 때 다수의 신경세포를 재생하며 이를 통해 척추신경 손상으로 인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유 대표는 "LYH-001은 기존 척추 신경 치료제와 달리 순수 운동성 신경세포를 재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며 "동물 실험 결과 1회 투약으로 15일 만에 마비되었던 하지의 운동 능력을 회복하는 등 유의미한 연구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계와 식약처도 재생이 불가능한 부위가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