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신용등급 양극화 우려…"하반기 투기등급 하향압력"
백승룡 기자
2022.07.12 07:45:14
상반기 말 기준 부정적 등급전망 및 등급감시 36개 기업…투기등급이 22개 차지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1일 18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주요국의 가파른 금리 인상과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부정적인 거시 환경이 지속되면서 투기등급을 보유한 기업들의 신용등급 하향압력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나이스신용평가는 11일 올해 상반기 말 기준 '긍정적(Positive)' 등급전망 및 등급감시(Watch)를 부여한 기업 수는 28개, '부정적(Negative)' 등급전망 및 등급감시(Watch)를 부여한 기업 수는 36개로 집계돼 부정적 전망이 우위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투자등급(AAA~BBB-) 대비 투기등급(BB+ 이하)에서 부정적 전망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스신용평가가 집계한 36개 부정적 등급전망 기업 가운데 투기등급은 국동·패션그룹형지·위니아 등 22개로 60%를 웃도는 비중을 차지했다. 주요 투자등급 중 부정적 전망이 부여된 곳은 SK증권(A0), 넥센타이어(A+), CJ CGV(A-) 등이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높은 수준의 원자재가격과 공급망 리스크가 지속되는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 고물가에 대응하기 위한 금리 인상 등 국내 기업의 신용등급 상향조정 동력이 약화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거시환경의 부정적인 변화기에는 투자등급과 투기등급 간 신용등급의 하향조정 압력이 차별화될 수 있다"며 " 투기등급 기업은 사업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자금조달 환경의 악화에 대한 대응력도 취약해 단기간 내 급격한 하향압박에 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승부수 띄운 강호찬, 지분희석 감내할까 형지엘리트, 지분 매각으로 신용도 방어 가능? 자본시장 교란하는 '한전채'…공짜 점심은 없다 한기평, SK디앤디 회사채 신용평가 'BBB'

지난 상반기에도 투자등급과 투기등급 간 온도차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상반기 신용등급 상향이 이뤄진 기업은 총 25곳으로 이 중 투자등급이 23곳, 투기등급이 2곳이었다. 투자등급 기업이 전반적인 등급상향을 주도한 가운데, 신용등급 하향(총 16곳)은 투기등급(8곳)이 절반을 차지했다.


자료=나이스신용평가

신용등급 하락 기업 수 대비 상승 기업 수를 나타내는 '등급 상하향배율'도 상반기 기준 1.56배로 높아졌지만, 이는 투자등급의 상하향배율(2.88)이 높아진 영향이었다. 상반기 투기등급의 상하향배율은 0.25에 그쳤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상반기 말 기준 투기등급에서 부정적 전망이 절대적으로 우세한 상황"이라며 "비우호적인 거시환경을 감안할 때 투기등급은 하향압력은 커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