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나재철 금투협회장 "대체거래소 2024년초 업무 개시"
김건우 기자
2022.07.12 14:05:13
"올해 예비인가·법인설립 완료 목표…디지털자산 사업진출 적극 지원"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2일 13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12일 여의도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금투협 제공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증권 거래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대체거래소(ATS) 설립을 추진해 2024년 초에는 업무를 개시하겠다"고 말했다.


나 회장은 1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최고 수준의 ATS가 설립될 수 있도록 참여 회원사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7개 대형 증권사와 협회를 중심으로 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인가 준비와 법인 설립 등 여러 사전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올해 예비 인가와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2024년 초 업무를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증시 거래량 감소 등의 환경 변화가 있지만, ATS 설립이 유동성 증대 등 긍정적 효과가 있는 만큼 신속한 설립이 증시 안정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외국의 경우 정규 거래소에서 다루기 어렵거나 정규 거래소가 거래하지 않는 채권, 증권형 토큰(STO) 등 다양한 자산을 ATS에서 거래하고 있다. 나 회장은 "국내에 도입되는 ATS는 제도상 상장주식과 주권 관련 증권예탁증권(DR)으로만 거래 대상을 한정해 선진국 대비 거래 범위가 협소하다"며 "이는 정책 당국에서 시장발전이나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검토해 결정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금투협, ATS 준비법인 '넥스트레이드' 출범 유상호 한투증권 부회장, 금융투자협회장 불출마 메리츠증권 불참 이유는 美 ATS 62곳…유럽은 점유율 28% 달해

금투협과 증권사들은 지난 수년간 ATS 설립을 준비해왔다. 2013년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근거가 마련됐으며, 코로나19 이후 증시 거래대금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ATS가 출범하면 1956년부터 이어진 한국거래소의 독점 체제가 막을 내리고 시장질서 재편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 회장은 금융투자업계의 디지털자산 사업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소개했다. 그는 "가상자산, 대체불가토큰(NFT) 등 디지털자산 비즈니스와 관련해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며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자산기본법에 대한 업계 의견을 국회와 당국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STO의 자본시장법 적용 논의가 한창인 만큼 디지털자산으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투자자 보호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 업계와 투자자 모두가 만족하는 방안을 도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말 임기를 마치는 나 회장은 연임 도전 의사에 관해서는 "아직 임기 이후 거취나 차기 회장 이슈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산업 발전을 위해 주어진 소임을 열심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