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금리 인상 여파…명동 화이자타워 매각 '철회'
권녕찬 기자
2022.07.14 07:57:49
3.3㎡당 500만원 이상 격차...금융비용 부담 커져 공격적 베팅 어려워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3일 11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지난 4월 매물로 등장했던 명동 화이자타워의 매각이 최근 철회된 것으로 확인됐다. 매도자와 매수자 간 가격 차가 컸고 결국 격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화이자타워 소유주인 GRE파트너스는 최근 매각 작업을 중단했다. 앞서 매각주관사인 JLL코리아는 6월 말 입찰을 진행했으나 제시받은 입찰가는 매도자가 원하는 금액에 턱없이 못 미쳤다. 


GRE파트너스는 화이자타워 매각가로 3.3㎡당 최대 3000만원 중후반대를 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면적으로 계산하면 약 1900억원이다. 하지만 제시받은 가격은 3.3㎡당 3000만원 초반에 그쳤다. 


최근 시장 상황이 빠르게 악화된 점도 딜이 성사되지 못한 주요인으로 꼽힌다. 1년 새 기준금리가 1.75%포인트나 상승하면서 자금조달 과정에서 금융비용 부담이 크게 늘어났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처럼 과감하게 베팅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입찰가 밸류에이션이 연초와 비교해 크게 달라졌다. 기존 전략으로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매도자는 당초 설정한 목표로 기대치를 잡고 갔지만, 매수자는 금리 환경을 고려해 보수적인 입장을 고수하면서 서로의 간극이 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이마트 명일은 캡스톤, 문현은 마스턴 인수 자산 8조 역대 최대…수익성 '반등' 전세보증사고율 5년새 30배 급증 아파트 지을 곳에 오피스텔 '우후죽순'

매각이 무산되면서 GRE파트너스는 새 임차인을 구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마케팅 자문사를 선정해 임대 마케팅을 시작했다. 당초 계획했던 리모델링을 통한 밸류애드(Value Add·가치 부가)도 추진할 예정이다. 건물 저층의 약 100평 이상을 수평 증축하고 상가 복합용도로 리모델링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리모델링 인허가도 받아놓은 상태다. 


현 임차인인 한국화이자제약은 계획대로 연말에 스테이트타워 남산빌딩으로 사옥을 이전한다. 화이자타워 인근이다. 화이자제약의 임대차계약 종료일은 오는 11월 30일이다.


화이자타워는 1984년 2월 준공한 중형 오피스 빌딩으로 지하 4층~지상 15층, 연면적 1만5868.9㎡(4800.3평) 규모다. 건폐율 41.75%, 용적률 522.64%다. GRE파트너스는 지난 2020년 12월 화이자제약으로부터 1120억원에 이 빌딩을 사들였다. 당시 화이자제약은 세일앤리스백(Sale & Lease back) 방식으로 화이자타워를 매각한 뒤 건물 전체를 재임차했다.


서울 명동에 위치한 화이자타워. 사진=JLL코리아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