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EMK, 새 주인 싱가포르 '케펠그룹'
김호연 기자
2022.07.13 16:24:00
매각가 8000억…2017년 인수가 대비 2배 껑충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3일 16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EMK의 자회사 한국환경개발 전경. 사진제공=EMK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올해 인수·합병 시장에 나온 환경폐기물업체 최대어로 손꼽힌 에코매니지먼트코리아(EMK)의 새 주인이 싱가포르의 케펠그룹으로 확정됐다. 딜 막바지에 원매자 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매각가는 전망치보다 높은 8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과거 매각 측인 IMM인베스트먼트가 인수한 가격의 두 배 수준이다.


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EMK의 대주주 IMM인베스트먼트와 KDB산업은행은 최근 EMK의 경영권을 매각하기 위한 본입찰을 진행하고 케펠인프라스트럭처트러스트를 우선협상자로 선정했다. 매각가는 8000억원으로 시장의 예상치(6000억~7000억원)를 상회했다. 매각 주관사는 크레디트스위스와 EY한영이 공동으로 맡았다.


케펠인프라스트럭처트러스트는 싱가포르 소재 인프라 투자회사다. 스탠다드차타드증권을 인수 자문사로 선정하고 에코비트와 2파전 끝에 EMK 인수전의 최종 승자가 됐다.


EMK M&A는 예비입찰에서 10곳 내외의 투자자가 참여했지만 시장은 매각 흥행에 비관적이었다. 국내 폐기물 시장의 큰 손으로 통하는 SK에코플랜트가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고 폐기물 업체 M&A를 주도했던 E&F프라이빗에쿼티, VL인베스트먼트 등 중견사들이 대거 불참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SK에코플랜트, PRS 만기 도래 지분 어디로 SK에코플랜트, 폐기물 소각재로 건설골재 만든다 '유찰 가능성' EMK 매각, 변수는 에코비트 SK에코플랜트, EMK 실사 불참한 이유는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면서 상반기 M&A 시장의 거래 규모가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도 이러한 비관론을 부추겼다. 결국 본입찰에서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업체는 에코비트와 케펠인프라 뿐이었다.


EMK는 폐기물 소각 부문 국내 2위 업체로 인수 시 시장 판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마지막 매물이었다. 폐기물 매립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소각 부문 경쟁력이 떨어지는 에코비트가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로 떠올랐다.


하지만 케펠인프라가 M&A에 참여하면서 막판 경쟁에 불이 붙어 매각가가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시황이 비우호적인 만큼 폐기물처리업을 직접 영위하는 에코비트가 매각전의 주인공이 될 것이란 기대가 컸지만 케펠인프라가 예상을 뛰어넘는 금액을 배팅하면서 승자가 됐다.


IMM인베스트먼트는 투자자들 간 경쟁 덕에 시장의 눈높이보다 높은 가격으로 EMK를 매각할 수 있게 됐다. 회사는 2017년 JP모간에 3900억원을 주고 EMK를 인수했다. 같은 회사를 두 배 가량 오른 가격으로 매각해 차익을 남긴 셈이다. 입찰 단계에서 대부분의 실사 작업을 마친 케펠인프라는 이달 안에 매각자 측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