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아이오닉6, 주행거리 '500km' 벽 깼다
설동협 기자
2022.07.14 10:30:20
론칭 행사 진행...전비 6.2km/kWh 기록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현대차 제공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 '아이오닉6(IONIQ6)'가 베일을 벗었다. 1회 완전 충전 시 500km를 넘는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게 특징이다.


현대차는 14일 '아이오닉6' 론칭 행사를 갖고, 디자인 및 주요 제원 등을 공개했다. 


아이오닉6는 ▲전장 4855mm ▲전고 1495mm ▲전폭 1880mm의 사이즈를 갖췄다. 휠베이스는 2950mm로 대형차와 맞먹는 실내 공간성을 확보했다. 특히, 일반 시트 대비 약 30% 얇은 전기차 전용 슬림 디자인 시트가 장착돼 실내 공간을 더욱 여유롭게 만들었다는 게 현대차측 설명이다.


아이오닉6는 유선형의 실루엣과 함께 공력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리어 스포일러 ▲외장형 액티브 에어 플랩 ▲휠 에어커튼 ▲휠 갭 리듀서 ▲박리 트랩 ▲휠 디플렉터 및 언더커버 형상 최적화 등 공력기술들을 대거 적용해 현대차에서 가장 뛰어난 '공기저항계수(0.21)'를 달성했다.

관련기사 more

실내의 경우 '인터렉티브 LED 라이트'가 눈 길을 끈다. 인터렉티브 LED 라이트는 ▲웰컴·굿바이 ▲시동 온·오프 ▲음성인식 기능 등을 조명으로 표현해준다. 사용자 및 차량 AI의 음성 크기에 따라 이퀄라이저 형상을 구현해 음성인식 상태를 시각화 해주는 게 특징이다.


이 밖에 아이오닉6는 현대차 최초로 듀얼 컬러 무드램프가 적용됐다. 잔잔한 물결처럼 파동을 그리며 퍼지는 실내조명으로 기존 단색 무드램프 대비 심미적과 감성적으로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눈 여겨 볼 점은 '주행거리'다. 현대차는 아이오닉6에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524km를 달성했다. 유럽 인증 WLTP 기준으로는 610km에 달한다.


특히 아이오닉6는 전기소비효율(전비)이 6.2km/kWh 수준이다. 이는 현존하는 전용전기차 중 세계 최고 수치다. 


후륜에 기본 탑재되는 모터는 최대 출력 168kW, 최대 토크 350Nm이다. 트림에 따라 74kW 전륜 모터를 추가해 사륜구동 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 사륜 구동 방식을 선택하면 최대 239kW 출력과 605Nm 토크를 자랑한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 실내/현대차 제공

아이오닉6는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돼 800V 초급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일반 400V 충전기 사용도 가능하다. 800V 초급속 충전 시 18분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 가능하며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가 진행돼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PnC(Plug and Charge) 기능을 적용해 충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첨단운전보조장치(ADAS) 기능도 대거 탑재돼 운전자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아이오닉6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 2)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안전 하차 경고(SEW)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차로 유지 보조(LF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등이 적용됐다.


아이오닉6의 출고가는 5500만원부터다. 옵션 및 트림에 따라 6500만원대까지 이뤄져 있다. 외장 컬러는 ▲어비스 블랙 펄 ▲세레니티 화이트 펄 ▲큐레이티드 실버 메탈릭 ▲그래비티 골드 매트 ▲녹턴 그레이 메탈릭 ▲녹턴 그레이 매트 ▲트랜스미션 블루 펄 ▲바이오 필릭 블루 펄 ▲디지털 그린 펄 ▲디지털 그린 매트 ▲바이트 블루 ▲얼티메이트 레드 메탈릭 등 총 12가지로, 내장 컬러는 ▲다크 그린 ▲그레이 ▲다크 브라운 ▲블랙 등 총 4가지로 다채롭게 운영된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아이오닉 6는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하고 전용 전기차 분야의 글로벌 선두가 되기 위한 현대차 전략의 주요한 이정표"라며 "모든 면에서 최적화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동화 이동경험을 재정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