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액체생검 뛰어드는 유전체업체들
김새미 기자
2022.07.18 08:13:15
유망 시장 진출, 기존 기술 활용해 맞춤의학 시대 대비 가능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5일 16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김새미 기자] 마크로젠, 지니너스, 이원애그노믹스(EDGC), 제놀루션 등 유전체기업들이 액체생검 시장에 진출했다. 빠르게 성장 중인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기존 유전체분석 기술을 활용해 맞춤의학 시대에 대비할 수 있기에 관련 시장에 적극 뛰어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15일 유전체업계에 따르면 지니너스, 마크로젠, EDGC 등이 액체생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제놀루션도 이달 관련 장비를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액체생검은 혈액, 소변 등으로 암 발생·전이 여부를 파악하는 등 질병을 진단하는 방식이다. 환자의 조직 일부를 떼어내는 조직생검에 비해 간단하고 반복적 채취가 가능해 질병의 진행 경과나 재발 여부, 항암 효과 등을 모니터링하기 적합하다. 이러한 강점 때문에 액체생검은 암 진단 분야에서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 유전체분석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마크로젠은 2017년 5월 액체생검 기술을 활용한 검사 서비스를 개시했다. 2019년 상반기에는 액체생검 서비스 '악센 액체생검(axen Liquid Biopsy)'을 출시했다. 마크로젠은 지난 6월 혈액 내 암세포 분리 자동화 장치를 개발한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액체생검 진단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엔젠바이오, 내년 美 클리아랩 인수 추진 소마젠, 올 하반기 첫 영업흑자 도전 외형 성장 마크로젠, 수익성 악화 왜 랩지노믹스, 오미크론 변이 진단키트 수출허가 外

지니너스는 2019년 1월 국내 최초로 액체생검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플랫폼 '리퀴드스캔(LiquidSCAN)'을 상용화했다. 리퀴드스캔은 폐암을 적응증으로 44개 유전자 변이 분석, 항암치료방법 결정 관련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지니너스 관계자는 "반복 검사 결과는 자사 유전체분석 자동화 솔루션인 '온코스테이션(OncoSTATION)'을 통해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EDGC도 NGS 기반의 액체생검 등 병원 의뢰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EDGC 측은 "모니터링 검사와 스크리닝 검사, 동반진단에 대한 액체생검법은 2018~2019년에 개발된 상태"라며 "현재 각종 암 조직을 구별할 수 있는 스크리닝 검사를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액체생검 기술 '온코캐치(OncoCatch)'를 개발해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놀루션은 이달 액체생검이 가능한 신형 핵산추출장비 'NX-DUO'를 개발해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제놀루션은 해당 장비에 맞춰 액체생검에 특화된 핵산추출시약을 개발 중이며, 오는 3분기 내에 개발을 완료하고 상업화에 돌입할 계획이다. 제놀루션은 내년까지 액체생검에 필요한 엑소좀 분리 자동화 플랫폼 개발을 마칠 예정이다.


이처럼 다양한 유전체기업들이 액체생검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는 잠재력이 큰 분야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잉크우드 리서치(Inkwood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액체생검 시장은 2017년 7억4000만 달러(9810억원) 규모에서 2026년 47억4000만 달러(약 6조2838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해외 시장의 규모가 크진 않지만 가파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액체생검 서비스가 맞춤의학 시대에 걸맞으면서 유전자분석 기술과 밀접한 아이템이라는 점도 유전체기업들의 구미를 당기는 요인이다. 유전자 분석 기술을 활용하면 액체생검의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액체생검으로 혈액 속에 있는 암 DNA 정보를 분석하면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유전자 변이를 찾아 맞춤형 항암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유전체업계 관계자는 "액체생검 시장의 성장성을 내다보고 시장 선점을 위해 국내 유전체분석 업체들이 해당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며 "액체생검 서비스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유전체분석 기술과 밀접하면서도 맞춤의학이라는 미래 트렌드를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업체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동아오츠카(주)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