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메리츠운용, '메리츠더우먼펀드' 우보천리
범찬희 기자
2022.07.19 08:50:20
소규모 펀드 청산 위기 딛고, 설정액 300억원 돌파 목전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8일 08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메리츠자산운용의 '메리츠더우먼증권투자회사[주식](이하'더우먼펀드')가 우여곡절을 이겨내고 롱런하고 있다. 한때 설정액이 50억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소규모 펀드로 지정되는 위기를 딛고, 국내 최초 양성평등 펀드로서의 명성을 우직히 이어가고 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리츠운용의 더우먼펀드 설정액이 300억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메리츠운용의 더우먼펀드 설정액은 279억원(8개 클래스 합산)으로 집계됐다. Ae(수수료선취-온라인) 클래스에서만 82억원의 뭉칫돈이 몰렸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출시 초기 청산설이 나돌정도로 어려움을 겪던 위기에서 벗어나 스테디셀러로 자리를 굳혔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지난 2018년 11월 출시된 더우먼펀드는 국내 최초로 투자 기준을 '여성친화성'으로 내세워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의 리서치에 기반해 기업의 여성 친화 수준을 측정했다. 단순히 임원진 가운데 여성이 얼마나 되느냐가 아니라 근로조건 측면에서 성평등 실천 여부를 종합적으로 살펴 포트폴리오를 짰다.


양성평등(Gender Equality)이라는 사회적 어젠다가 반영된 금융 상품인 만큼 정계에서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당시 여성가족부 수장을 맡고 있던 진선미 전 장관이 1호 가입자로 나서며 여성 투자자들의 가입을 독려했다.

관련기사 more
메리츠 눈독 들인 강성부, 공모 스텝 밟나 메리츠운용 매각주간사에 NH투자증권 재건 나선 메리츠운용, 돌연 매각설 메리츠운용, '올드맨' 김홍석 CIO 발탁
메리츠더우먼펀드 설정액 추이(단위:백만원)

하지만 기대와 달리 더우먼펀드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출시 1년이 지나도록 설정액이 50억원을 넘지 못하는 소규모 펀드로 지정되면서 청산설에 휩싸였다. 소규모 펀드란 설정 후 1년이 지나서도 설정원본(설정액)이 50억원 미만인 펀드를 말한다. 이 경우 자본시장법 제192조 제1항 따라 운용사는 금융위원회 승인 없이 펀드를 임의로 해지할 수 있다. 이는 소규모 펀드가 운용사의 경영상 비효율을 유발할 뿐 아니라 투자자의 더 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소위 '짜투리 펀드'나 다름 없어 운용사가 상품 관리에 소홀할 여지가 높기 때문이다.


더우먼펀드의 소규모 펀드 꼬리표는 쉽게 떨어지지 않았다. 출시 3년째가 되는 2020년에 들어서도 설정액이 50억원을 밑돌았다. 당해 6월 말에서야 겨우 설정액이 50억원 문턱을 넘었지만 고난은 계속됐다. 더딘 성장세가 계속되면서 중견 펀드로 가는 다음 스텝인 100억원 돌파에 애를 먹었다.


더우먼펀드가 성장에 날개를 달기 시작한 건 이듬해인 2021년 부터다. 당해 7월에만 전월 대비 무려 84억원의 자금이 몰리며 단숨에 설정액이 200억원을 넘어섰다. 설정액이 뛴 건 당시 기업에 불어닥친 여성 임원 모시기 열풍의 영향 때문으로 풀이된다.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인 상장회사가 이사회를 특정 성별로만 구성하지 않도록 금지한 자본시장법 개정 시한(2022년 8월)이 임박하면서 여성 임원수가 급증한 것이다. 실제 2021년에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인 상장회사의 여성 임원 수는 전년 대비 6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짜투리 펀드라는 시장의 비판에 속에서 꿋꿋이 더우먼펀드를 지켜낸 메리츠운용의 근성이 빛을 발하게 된 셈이다.


메리츠운용 측은 "코스피200에 편입된 종목들 중 여성 임원이 있는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해 ESG성과가 전반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S(사회)에 해당되는 '기업내 성별 다양성' 및 G(지배구조)에 해당되는 '이사회 성별 다양성' 제고 여부에 대한 논의도 향후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