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모아데이타, 무상증자 권리락 D-1…주가 재평가는?
김건우 기자
2022.07.18 17:00:20
1주당 신주 5주 무상증자…IPO 주식발행초과금 135억원 사용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8일 16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모아데이타 제공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모아데이타가 무상증자 권리락을 하루 앞두고 있다. 1주당 배정신주가 5주인 만큼 주식의 '세일기간'이 끝나고 거품이 빠지는 권리락일의 주가변동에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18일 코스닥 시장에서 모아데이타는 2만825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는 무상증자 공시 전일(4일) 종가 1만5150원 대비 86.46% 오른 가격이다.


모아데이타는 이상탐지기술 기반 인공지능(AI) 전문 기업이다. 지난 3월 기술특례 상장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6년 연속 영업이익을 내는 등 견조한 실적흐름을 이어오고 있다. 주식발행초과금 135억1468만원을 재원으로 무상증자가 추진된다. 주식발행초과금이란 액면이상의 가액으로 주식을 발행한 경우의 초과금액으로써 기업의 잉여금에 포함된다. 모아데이타의 경우 지난 1분기 기준 268억원의 주식발행초과금이 누적됐고, 그 중 135억원을 무상증자에 사용하는 셈이다. 해당 주식발행초과금의 대부분은 모아데이타의 기업공개(IPO) 주식 공모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무상증자를 추진하게 된 배경과 관련해서 모아데이타 측은 "회사 방침상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상장추진 당시 저조한 수요예측 결과로 낮은 공모가를 받은 모아데이타가 주가를 재평가 받기 위해 이번 무상증자에 나선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이엠앤아이, 거래정지기간 '감자 후 셀프증자' 논란 모아데이타, 상향 리픽싱 무력화시킨 무상증자 하나금투, 모아데이타 IPO로 '일석이조' 노린다 모아데이타, 연내 코스닥 상장 '도전'

모아데이타는 이번 무상증자를 통해 1주당 5주의 신주를 배정한다. 이에 따라 총주식수도 기존 540만5872주의 6배인 3243만5232주로 늘어날 예정이다. 신주배정기준일(주주명부폐쇄일)은 이달 20일이며, 주식거래에 이틀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면 최소한 이날까지는 해당주식을 매수 또는 보유해야 신주를 배정받을 수 있게 된다. 권리락일인 차일부터는 주식을 매수하더라도 '세일기간'이 끝나 신주를 배정받을 수 없게 되는 셈이다.


이러한 무상증자 절차로 인해 상당수의 기업들이 권리락일에 주가하락을 경험한다. 배정주식의 비율이 클수록 주가변동폭 역시 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주당 5주를 배정한 모아데이타의 경우 무상증자로 인해 당장은 1주를 매수하는 것으로 6주를 얻을 수 있지만, 권리락일을 기점으로 이러한 이벤트가 끝나기 때문에 하룻밤 사이에 매수주식의 가치가 크게 변동한다.


무상증자 공시로 오른 주가가 '거품'에 가깝다는 일각의 분석도 주목할만 하다. 주식가치의 희석을 적용하는 기준가격이 무증 공시 후 급등한 가격이 아닌 공시 전일 종가이며, 실제 주가변동폭이 예상보다 클 수 있다는 의미다. 모아데이타의 무증공시 전 거래일 종가(1만5150원)에 신주발행에 따른 희석비율 6분의 1을 적용할 경우 2525원의 가격이 산출된다. 현 주가 대비 약 90% 낮은 가격이다.


전문가들은 무상증자는 유상증자와 달리 실질적인 자금증가가 없어 본질적인 기업가치가 변하지 않으며, 단순히 기업의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이전하는 절차라고 설명한다. 다만 무상증자를 할만큼 기업의 재무구조가 양호하다는 신호를 시장에 보낼 수 있고, 유통주식수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어 주가에 호재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단순히 산술적으로만 계산할 경우 고정된 기업가치에 주식수만 N배가 되는 셈이니 1주당 가치 역시 N분의 1이 된다"며 "다만 기업의 가치가 대대적으로 재평가 되는 국면에서 주가가 어떻게 변동할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