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정부, 반도체 인재 15만명 키운다
이수빈 기자
2022.07.19 22:59:45
2027년까지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 5702 증원·대규모 연구개발 지원
반도체. 사진제공/Unsplash (Photo by Vishnu Mohanan)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정부가 향후 10년간 약 15만명의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대학 정원, 교원자격 등 규제를 완화하고 재정투자를 확대한다. 인력난에 골머리를 앓던 반도체 업계는 반색하는 분위기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는 2027년까지 대학원과 대학, 직업계고의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을 5702명 늘려 향후 10년 간 반도체 인재 총 15만명을 양성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19일 발표했다.


먼저 정부는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을 약 5702명 증원한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원 1102명, 일반대 2000명, 전문대 1000명, 직업계고 1600명이다. 이는 반도체 산업 규모 확장세에 따라 관련 인력 수요가 현재 약 17만7000명에서 10년 후 약 30만4000명까지 늘어날 것이란 전망을 고려한 것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10년 후엔 지금보다 약 12만7000명의 산업 인력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반도체 등 첨단 분야 관련 학과는 소재지와 상관없이 신·증설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제를 푼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교원·교지·교사·수익용기본재산 중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학과 신설이나 정원 증원이 가능해진다.

관련기사 more
SK하이닉스 "내년 투자 상당폭 감소 가능성" 전기요금까지 예상…삼성전자 스마트 솔루션 삼성전자, 내달 10일 '갤폴드4·갤플립4' 공개 삼성전자, 'HDR10+' 기술로 OTT기업 사로잡다

또한 정부는 별도의 학과 설치 없이 기존 학과의 정원을 한시적으로 증원할 수 있는 '계약 정원제'도 신설한다. 나아가 첨단분야 겸임·초빙교원 자격요건을 완화하고, 국립대의 경우 정부와 협의를 거쳐 교수 정원이 배정되는 점을 고려해 학과 증설 관련 전임교원 확보 기준을 80%에서 70%로 하향 조정한다.


이와 함께 반도체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반도체 특성화 대학(원)으로 지정해 재정지원과 규제 특례를 통해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직업계고에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에 대응하기 위해 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등을 지원한다.


반도체 관련 학과 증원외의 인력양성을 위해 정부는 각종 사업을 펼친다. 정부는 반도체 기술 초격차를 이끌 핵심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해 대규모 연구 개발 과제와 연구 환경 조성, 장학금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며 산·학·연 연계 프로젝트를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맞춤형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직업계고·전문대에 기업수요 맞춤형 프로그램과 일·학습 병행 교육과정도 늘린다.


정부는 이러한 사업을 통해 오는 2031년까지 약 15만명을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반도체 등 첨단산업을 선도할 미래인재는 대한민국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촉매제로, 이번 방안이 이러한 첨단 인재를 양성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취임 초기부터 반도체 인재 육성 의지를 보여온 윤석열 정부가 구체적인 양성 방안을 마련하자 업계는 반색하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워낙 반도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번 지원안은 다소 늦은감이 있다"면서도 "다만 업계에서 요구해온 방안들이 많이 담겨있어 다행이다"고 말했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국가 간 우수인력 유치경쟁이 치열해지고 국내 반도체기업의 만성적 인력 부족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이 시점, 이번 반도체인력양성 방안은 우리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면서 "반도체 업계는 이번 방안의 발표를 환영하며 본 대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정부가 힘써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