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아마존, 가짜 리뷰와의 전쟁
전경진 기자
2022.07.20 09:07:50
페북 그룹 운영자 대상 소송전 돌입…상품 판매 데이터 왜곡 막는다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0일 09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머니네버슬립 유튜브 채널과 뉴스레터,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oto by Christian Wiediger on Unsplash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19일(현지시간) 아마존은 페이스북 '그룹' 관리자 일부를 대상으로  시애틀 킹카운티 고등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커뮤니티 그룹 운영자 일부가 회원들을 모집해 가짜 상품 리뷰를 작성하게끔 유도하고 있는 탓입니다. 허위- 과장 리뷰로 특정 상품의 평판을 끌어올리고, 판매를 촉진시키는 식의 불공정 행위를 자행해온 것입니다.


소송당한 그룹 운영자들은 일종의 브로커처럼 행동했습니다. 허위 리뷰를 올릴 회원들을 모집하고 일정 대가를 제공했는데요. 가령 리뷰한 상품을 그대로 선물로 주거나, 건당 10달러의 돈을 제공하는 식입니다. 


소송은 복수의 그룹을 대상으로 동시에 이뤄졌습니다. '아마존 프로덕트 리뷰'란 그룹의 경우 회원 수만 무려 4만 3000명에 달합니다.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허위 리뷰 세력이 존재해온 셈인데요. 페이스북을 소유한 메타플랫폼스는 이번 아마존의 소송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아마존이 지적한 그룹을 삭제, 폐쇄하는 식으로 선제적 대응도 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월마트, 아마존 주가 끌어내리다 스냅·트위터 충격, SNS 주가 일제히 급락 헬스케어분야로 질주하는 아마존 '아마존 x 리비안', 배송용 전기밴 운행 본격화?

그래서?


아마존은 왜 가짜 리뷰에 예민할까요? 


아마존은 모두가 알다시피 글로벌 1위 이커머스 기업입니다. 플랫폼에는 수많은 소매업자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올리고,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만약 가짜 리뷰로 특정 소매업자 상품만 인기를 끈다면, 플랫폼 생태계 자체가 훼손될 수 있죠. 


더욱이 아마존의 경우 내부 상품 판매 정보를 기초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일단 시장 트렌드를 읽고 인기 있는 상품을 웹페이지 상단에 배치하는 기초적인 업무를 하고요. 한발 더 나아가 개개인의 구매 패턴을 파악해 특정 시간에 특정인에게 특정 상품을 노출시키는 식의 작업도 펼치고 있죠. 미리 상품 재고를 확보하는 것도 이런 데이터에 기반한 것입니다. 


즉 아마존 입장에서 가짜 리뷰로 상품 판매 데이터가 왜곡되는 일은 반드시 피하고 싶은 일입니다. 그 자체로 기업 경쟁력을 갉아먹는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대규모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런 수순인 셈입니다.


주가는 어때? 


19일(현지시간) 아마존의 주가는 118.21달러로 전일 대비 3.91% 올랐습니다. 미국 주요 지수가 모두 상승한 가운데, 아마존의 주가도 동반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