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박준경 금호석화 부사장, 사내이사 진입 안전장치 '튼튼'
김진배 기자
2022.07.21 08:25:14
사내이사 선임안 반대 권고 잇따라…현장 투표 사측 유리 전망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0일 17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준경 금호석유화학 부사장.사진제공/금호석유화학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박준경 금호석유화학 부사장의 사내이사 진입을 앞두고 국내 의결권 자문사들이 연이어 반대 의견을 내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임시주총이 현장투표로만 결정됨에 따라 소액주주 참여가 제한되고 사측이 우호지분을 상당부분 확보했다는 점 등을 들어 오너 3세 집권이 무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은 최근 금호석유화학 임시주총 안건으로 상정된 박 부사장의 사내이사 선임 건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할 것을 권고했다. 박 후보자는 대법원에서 배임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의 아들로 배임의 직접적인 수혜자이자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KCGS는 "비록 박 후보가 기소되거나 처벌받지 않았다 하더라도 지배주주 일가로서 박찬구 회장과 이해관계가 다르다고 볼 수 없고 지배주주 지위를 이용해 금호석유화학 자회사의 재산을 사적으로 남용한 사건에 깊게 연루돼 있음은 자명하다"며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내이사로서 갖추어야 할 책임성, 직무 충실성 등을 의심할 만한 사유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해 반대 투표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ESG자문기관인 서스틴베스트(SUSTINVEST) 또한 비슷한 의견을 냈다. 서스틴베스트는 '위임권 자문 리포트'를 통해 "박준경 후보는 기업가치 훼손 이력 및 그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사내이사로서 적격성 요건이 결여됐다고 판단된다"며 박 부사장의 선임을 반대할 것으로 권고했다.

관련기사 more
금호석유화학, ESG평가 A등급 상향 금호석유, 1조 쥐고도 신사업은 '안갯속' 박준경 첫 이사회 행보는 자사주 소각 금호미쓰이화학, 세계적 폴리우레탄 원료기업된다

경제개혁연대 의견도 비슷하다. 경제개혁연대는 "배임 사건 수혜자인 박 후보자의 이사 자격에 의문이 든다"며 "또한 임시주총 41일 전 소집결의는 '6주 전' 해야 하는 주주제안을 막기 위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반면 국내 자문사들의 잇단 반대 권고에도 박 부사장의 사내이사 선임에 걸림돌이 되지는 못할 전망이다. 임시 이사회 투표 대결에서 사측이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임시주총은 정기주총과 달리 의결권에 대한 사전 위임을 받지 않았다. 즉 주총에 참여한 이들의 표 대결로만 승부가 갈린다. 다수를 차지하는 소액주주들이 이번 주총에 참여하기는 쉽지 않다. 전자투표도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의결권이 상당부분 제한될 수밖에 없다. 우호지분을 더 많이 가진 회사측이 유리한 결과를 가져갈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된 셈이다. 실제 투표 결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주들은 회사측에 찬성표를 던지기로 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재계 관계자는 "지분 차이는 크지 않지만 제반 여건이나 실제 영향력을 고려하면 회사측이 이번에도 무난하게 승리를 가져갈 것"이라며 "오너3세 경영체제가 본격적으로 막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한편 시장에서는 박 부사장이 사내이사 자리에 오를 경우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지난해 금호석유화학은 ESG등급에서 종합 B+를 받았다. 세부적으로 환경B, 사회A, 지배구조A 등급이었다. 이사회 구성원 중 사외이사 비중이 70%에 달해 이사회 독립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아 지배구조에서 높은 등급을 받아왔다.


하지만 배임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한 박 부사장이 사내이사로 선임될 경우 오너리스크가 발생해 지배구조 등급이 소폭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사외이사 비율이 70%를 넘어가는 것은 긍정적 요소지만 오너 리스크를 무시할 수 없다"며 "직접적인 처벌 대상은 아니었지만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