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토스, 3000억 투자 유치···알토스·산은 등 참여
강지수 기자
2022.07.20 17:50:57
시리즈G 브릿지 투자유치···8월 최대 4000억 신규 투자 예상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0일 17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3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에는 초기 투자자인 알토스벤처스와 함께 KDB산업은행과 광주은행 등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는 3000억원 규모 투자 유치를 확정했다. 이번 투자 유치는 시리즈G 브릿지로 진행된 것으로, 7월과 8월 두 차례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토스는 8월에도 최대 4000억원을 추가 유치할 것으로 예상하고 투자자들과 조율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 관계자는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많아 2회에 나눠 진행하게 되었으며, 현재 투자 논의 중인 기관의 참여 여부가 최종 확정되면 8월 중 클로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투자의 리드 투자자는 토스의 초기 성장부터 함께한 알토스벤처스로, 1000억원을 신규 투자했다. 굿워터와 그레이하운드 등 해외 주주들도 투자에 참여했다. 국내 기관투자자 중에는 KDB산업은행이 1000억원, 광주은행이 2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또 토스의 초기 투자자인 다올인베스트먼트(구 KTB네트워크)와 미래에셋증권도 소규모로 투자에 참여했다.


토스는 이번 투자에서 기업가치 8조5000억원을 평가받았다. 이는 지난해 6월 마지막 투자에서 평가받은 8조2000억원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토스 측은 "전세계적으로 투자심리가 극도로 위축된 상황에서 타 핀테크 기업들이 기업가치를 낮춰 투자받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투자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토스증권, 오후 한때 1298원에 환전 해프닝 토스뱅크, 상반기 1243억 순손실···충당금 영향 금산분리 완화에 금융권 '스타트업 M&A' 봇물? '위메프 신화' 박은상이 차린 스타트업, 130억 투자 유치

지난달 토스의 MAU(월간활성유저)는 1400만명을 상회하며 2위 앱과 격차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총이익률은 70% 수준으로 글로벌 핀테크앱 40~50% 대비 높다. 아울러 매출의 90% 이상이 금융회사로부터 받는 중개, 모집, 광고 등에서 발생하는 B2B모델로 탄탄한 수익구조를 갖고 있다.


투자 유치 자금은 토스뱅크, 토스증권 등 주요 계열사의 성장 가속을 위한 투자 추가 및 신규 사업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토스는 "결제, 대출 중개 등의 매출이 확대되고 있어 빠르면 내년초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며 "기관투자자들은 독보적인 금융 플랫폼으로서 토스의 성장을 높게 평가했다"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