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연산능력 2배…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
이수빈 기자
2022.07.21 13:53:19
연산 처리시간 50% 이상·에너지 70%·CPU 사용 97% 줄여
삼성전자의 '2세대 스마트SSD' 사진제공/삼성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삼성전자가 기존 제품보다 연산 성능을 2배 이상 높인 '2세대 스마트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를 개발했다.


21일 삼성전자는 2세대 스마트SSD에 영국 Arm의 코어(처리장치의 핵심 부분)와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기능이 탑재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를 시스템에 적용할 경우, 일반 SSD를 탑재한 시스템 대비 일부 데이터베이스 연산처리에서 시간은 최고 50% 이상, 에너지 소모는 최고 70%, CPU(중앙처리장치) 사용률은 최고 97%까지 줄일 수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SSD는 내부에 연산 기능을 탑재한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 중 하나다. CPU·GPU(그래픽처리장치)·RAM(메모리) 사이의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하고 시스템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함께 높인다.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메타버스·인공지능(AI)·빅데이터·딥러닝·머신러닝·5G·6G 등의 분야에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차세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와 AMD가 2020년 공동 개발한 1세대 스마트SSD는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IT 기업들에 공급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AMD의 주가는 데이터센터에 달렸다 삼성전자, 영화 17만편 처리 메모리 공개 삼성, 美 250조원 투자···세금혜택 3조 넘는다 정부 '반도체 초강대국' 로드맵에 담긴 것

최진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부사장은 "자사는 1세대 스마트SSD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연산 성능을 더욱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로 데이터베이스, 비디오 트랜스코딩 등 다양한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등 차세대 스토리지 제품군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나 솔타니 AMD 데이터센터 커뮤니케이션그룹 부사장은 "데이터 중심 시장에서 삼성의 스마트SSD가 뛰어난 성능과 높은 전력 효율로 고객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