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신평, 호텔·면세업 하반기 실적개선 전망
최보람 기자
2022.07.21 14:36:25
"국가간 이동 정상화 덕분…업종간 회복세는 다를 듯"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심대한 타격을 입은 호텔·면세업이 올 하반기에는 실적을 어느 정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됐다. 해외여행이 재개되면서 이들의 주요 고객인 외국 관광객이 한국을 찾을 가능성이 커져서다.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은 21일 진행한 '22년 상반기 정기평가 및 산업별 전망' 세미나에서 올 하반기에는 호텔·면세산업의 영업환경이 정상화 될 여지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신평은 두 업종 가운데 호텔산업의 실적 개선세가 비교적 가파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 내국인의 수요를 기반으로 영업실적을 끌어올렸고 국가간 이동 정상화, '엔데믹'으로의 전환을 위한 방역정책 완화 등이 수익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거란 점에서다.


면세업에 대해선 실적개선 가능성은 있으나 불확실성 또한 크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단 반응을 내비쳤다. 최근 들어 비용통제가 되지 않고 있는 데다 면세수요 정상화 시점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호텔신라 신사업에 반응 '미지근'한 이유 호텔신라, 호텔·레저 반등에 3분기 기대감↑ 발목 잡은 中봉쇄∙고환율…호텔신라, 2Q 영업익↓ '자산유동화' 호텔롯데, 면세업 정상화 '드라이브'

한신평 관계자는 "글로벌 이동 정상화 덕을 볼 순 있지만 중국 대리구매상(다이궁)에 대한 의존도가 심화돼 면세수요의 규모와 구성이 정상화되기 전까지 영업실적 추이는 호텔산업 대비 가변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한신평은 호텔·면세기업들의 올 하반기 모니터닝 사항으로 오미크론 하위 변위 바이러스의 확산이 국가간 이동에 미치는 영향, 면세 수요의 구조적 변화 등을 꼽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