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큐셀, 독일 에너지거래플랫폼 '링크텍' 인수
김진배 기자
2022.07.21 15:22:22
지분 66% 확보... 2020년 인수한 '젤리'와 시너지 통한 사업확대
독일 브란덴부르크지역 상업시설 지붕에 설치된 한화큐셀 모듈.사진제공/한화솔루션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화솔루션이 독일 에너지 거래 플랫폼 기업 '링크텍' 지분 66%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을 개발해 전력 공급사업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 유럽 법인은 21일 독일 에너지 거래 플랫폼 기업 링크텍(LYNQTECH) 지분 약66%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로 한화큐셀은 태양광 셀, 모듈을 생산하는 제조업을 넘어 소프트웨어(SW) 및 정보통신기술(IT) 기반 토탈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위상을 강화한다.


링크텍은 독일에서 전력, 가스 등을 공급하는 공기업 에너시티(enercity)가 2020년 설립한 자회사다. 독일 전력거래시장에 특화된 에너지 플랫폼을 자체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링크텍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업자들은 마케팅, 전력망 운영, 요금 청구에 이르는 사업 프로세스 전체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어 비용 절약에 탁월하다. 또한 링크텍 플랫폼은 각국 에너지 시장 형태와 규제에 맞춰 사업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조립해 설계할 수 있는 '모듈러(modular)' 구조로 개발돼 손쉬운 적용도 가능하다.


한화큐셀은 이번 인수로 확보한 에너지 플랫폼 사업 역량을 통해 국가 별 시장 특성에 맞춘 플랫폼을 개발해 전력 판매 사업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특히 가정용, 상업용 건물 등에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분산에너지 사업에도 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한화큐셀, 에너지시스템 인증 직접 한다 '태양광 게임체인저 꿈' 한화큐셀, 차세대 셀로 美 공략 유럽 에너지 위기, 한화·삼성엔 기회 한화솔루션, EVA생산 美 엑슨모빌 제친다

미국, 유럽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진행 중인 발전소 개발·운영 등 다운스트림 사업과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한화솔루션 유럽 자회사인 큐에너지(Q Energy)가 추진 중인 독일 500MW 규모 태양광 개발 사업을 포함해, 한화큐셀이 세계 각지에 개발·건설 중인 재생에너지 발전소 전력 공급 과정에 스마트에너지 플랫폼을 활용할 계획이다.


한화큐셀은 링크텍과 지난 2020년 인수한 미국 소프트웨어(SW) 업체인 그로윙 에너지 랩스(GELI, 젤리)와 시너지를 통해 태양광, 풍력 등 소규모 발전을 연결하는 분산형 발전 기반 전력 판매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화큐셀은 젤리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전력을 효율적으로 저장, 운영하는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을 개발, 미국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는 "세계적으로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투자를 통한 사업의 질적·양적 성장은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의 성장에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