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B금융 "부동산PF 문제없어"
강지수 기자
2022.07.21 18:00:24
"브릿지론 PF 14조원 중 문제 사업장 채권 403억에다 대부분 선순위"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1일 1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KB금융이 최근 우려를 낳고 있는 부동산PF(프로젝트파이낸싱)에 대해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룹 전체 브릿지론 PF 규모 14조원 중 문제가 되는 사업장이 극히 일부인 데다가, 대부분이 선순위채권으로 원금 회수도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또, 주주환원정책에 대해서는 배당금을 크게 늘리기보다 꾸준히 늘리는 데 방점을 찍을 예정이며, 현금배당과 주식 매입을 포함해 배당성향 목표 30%를 신속히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KB금융은 21일 상반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갖고 주주환원정책과 건전성 우려, 하반기 실적 방향성 등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KB금융은 최근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으로 커지고 있는 건전성 우려에 대해 철저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필규 CRO는 최근 우려를 낳고 있는 PF관련 내용에 대해 "그룹 전체 브릿지론 PF는 약 14조원으로, 전수조사를 해 보니 문제 사업장은 약 403억 정도인데 다 선순위채권이기 때문에 원금회수에는 큰 문제가 없다"며 "부동산금융 부분들은 지역별로 차별화된 리스크나 심사전략을 구축하고 있어 시중에서 우려하는 큰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임 CRO는 "작년과 재작년, 올해 상반기까지 플랫폼 연계대출을 통한 가계대출 성장률이 높았던 저축은행이 업권 중에서는 금리인상 영향이 가장 클 것"이라며 "다만 저축은행 가게대출 이슈가 카드업권까지 넘어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고 타이트한 입구관리도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지난해 그룹 전체적으로 AI기법의 연체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올해 9월 해당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대출 앞단에서 사후관리까지 촘촘하게 관리해 건전성 우려가 낮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방향성도 설명했다. 서영호 KB금융 CFO는 주주환원정책에 대해 "지난 6,7월 해외 NDR(투자설명회)에서 주요 주주들을 만나 보니 외국인 투자자와 국내 주요 주주들이 원하는 것은 빠른 배당금 증가가 아니라 꾸준한 증가와 현금배당과 주식 매입에 대한 적절한 조합이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현대커머셜, 갑작스런 수장 교체···배경은? 부동산 PF, 12년 전과 현재의 차이점 '상반기 리딩뱅크' KB금융, 신한금융과 격전 예고 우리금융, 상반기 순익 1.76조 '역대 최대'

이어 "현금배당과 주식 매입을 포함한 배당성향이 30%로 오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며 "배당성향 30%를 달성한 후에는 현금 배당을 늘리기보다는 주식 매입·소각에 더 초점을 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상반기 큰 폭으로 상승한 NIM의 하반기 전망에 대해서는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김재관 KB금융 CFO는 "조심스럽게 예상하기에는 하반기도 5~6bp 이상 추가 개선이 이뤄질 걸로 예상한다"며 "취약계층 지원 부분과 가계대출 수요 감소에 따른 은행간 경쟁 심화로 가계대출 가산금리 인하로 상승폭이 일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개선 추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상반기 환율 상승과 주가지수 하락 등으로 큰 폭으로 감소한 채권운용손실, 유가증권 등 기타영업손익과 관련해서는 하반기부터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하반기 가계대출 금리 상승과 이에 따른 연체율 증가 등 영향은 리프라이싱 주기에 따라 서서히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임필규 CRO는 "가계 프라이싱 주기를 보면 6개월이 60%, 1년이 20%로 올해까지 기준금리 인상이 미치는 영향은 가계대출 60%에 해당하며, 1년 뒤에는 80%가 바뀔 것"이라며 "주기별 회기분석에 따르면 금리인상이 은행 연체율에 미치는 영향은 약 11개월 후에 서서히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그는 은행과 2금융권 등 다중채무자에 대해서는 "2금융권인 카드, 저축은행, 캐피탈은 신용대출 기준 99% 이상이 분할상환대출이고 고정금리여서 비은행 계열사 기존차주들은 금리인상에 대한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호금융 고객이 다중채무자로 은행에 연결될 수는 있다"면서도 "은행에서 은행 외 2금융 다중채무자도 세밀하게 관리하고 있어 신용리스크는 제한적"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