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신한銀, 금리인상기에도 요구불예금 큰 폭 성장
강지수 기자
2022.07.26 08:14:10
기관성 자금 4조원 추가 유입 영향···주요 시중은행 중 유일 성장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5일 16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신한은행이 상반기 은행권의 요구불예금 유치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은행권 전반의 저원가성예금이 증발하고 있는 가운데, 한 분기만에 4조원 상당의 요구불예금을 추가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적극적인 기관 영업을 펼친 결과로, 순이자마진(NIM) 상승 여력 또한 다소 커졌을 것으로 관측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신한은행의 요구불예금(저축성예금, 기업자유예금 제외)은 51조7080억원으로 3개월 만에 4조1603억원(8.2%)이 늘어났다. 


요구불예금은 이자율이 통상 0.1% 수준으로 낮아 은행들이 낮은 원가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저원가성예금 조달 수단으로 분류된다. 함께 저원가성예금으로 분류하는 MMDA(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은 기업 가입이 많아 이를 제외한 요구불예금을 '핵심저금리성 예금', '핵심저비용성 예금'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최근 은행권은 이와 같은 요구불예금 이탈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금리인상으로 대기자금 성격을 띤 요구불예금이 2~3%대 금리를 제공하는 예·적금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예상되면서 저원가성예금 이탈 현상은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은행권의 조달 비용 상승 압박 또한 이에 따라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올해 6월 말 신한은행을 제외한 국민·하나·우리 등 시중은행들의 요구불예금 잔액은 모두 3개월 전보다 감소했다. 6월 말 국민은행 핵심예금은 175조6000억원으로 3개월만에 6000억원(-0.2%)이 증발했다. 같은 기간 하나은행 핵심저금리성 예금은 91조6590억원으로 6920억원(-0.7%) 감소했고, 우리은행 핵심저비용성 예금은 118조9370억원으로 2949억원(-2.4%) 줄어들었다.

관련기사 more
한용구 신한銀 신임 은행장 '고객중심' 가치 강조 신한금융, 자사주 매입·소각 얼마나 할까 신한금융, 신한EZ손보에 '원신한' DNA 이식 금감원 "우리銀 횡령사고 총액 700억 육박"

반면 신한은행의 요구불예금은 4대 시중은행 가운데 유일하게 성장했다. 지난 3월 말 요구불예금이 전 분기 대비 2618억원(-0.5%) 감소하면서 조달비용 상승 우려를 낳은 지 한 분기 만에 증가로 돌아선 모습이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 원화예수금 중 요구불예금 비중은 지난해 말 17.0%에서 올해 6월 말 18.1%로 상승했다. 

신한은행은 타 시중은행 대비 요구불예금 비중이 낮아 조달 측면의 비용 효율화를 위한 확대 과제를 안고 있다. 이번 비중 확대에 따라 대출자산 운용 조달 비용 등을 반영해 산출하는 순이자마진(NIM) 확대 여력 또한 다소 커졌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이태경 신한금융 CFO는 지난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저원가성예금과 관련해 "금리인상기 저원가성예금이 늘어나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금년 신한은행이 서울시 금고은행에 지정된 부분, 기관 공공예금 확대 등을 통해 저원가성예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요구불예금 확대는 서울시 금고 재유치보다는 기관 자금을 신규 유치한 영향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관성 자금 유입으로 인해 유동성 핵심예금이 증가했다"며 "기관 대상 영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